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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콘텐츠유통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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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배경
디지털화, 방송통신융합 등 새로운 방송통신환경 변화에 따라 방송콘텐츠가 핵심요소로 등장
방송의 디지털전환, 모바일·스마트 등 주요정책 및 기술흐름에 부합하는 방송콘텐츠 유통활성화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시점
추진 목표
시장 : 콘텐츠 경쟁환경 조성, 해외진출 강화 등 시장파이 확대
사업자 : 콘텐츠 제값받기, Killer Application 등 수익모델 창출
이용자 : 고품질의 콘텐츠 향유 등 이용자 복지 향상
글로벌 콘텐츠시장에서도 경쟁 가능한 콘텐츠의 기획·제작·유통의 체계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 조성
국내외 다수의 미디어에 제공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주체 간 건전한 유통 생태계 조성 필요
오픈마켓(국내외), 저작권 관리, 온라인 콘텐츠 유통 포탈(국가의 콘텐츠 DB 유통체계)
시장파이 확대를 위한 콘텐츠 수익모델 활성화 도모
주요 내용 : 콘텐츠유통부 향후 사업운영방안

1. 방송콘텐츠 유통 활성화를 위한 지속성장 기반 조성

1) 방송콘텐츠 마켓 활성화

(국내외 견본시 방송콘텐츠 참가지원) 국내외 유수 방송콘텐츠 견본시 참가지원을 통해 진흥원 방송콘텐츠제작지원 프로그램 및 국내 전반적인 방송 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유통 활성화 기반 마련
방송콘텐츠제작지원사업 우수 지원작(제작지원작, 방송대상 수상작 등) 전시․홍보 및 사업자 비즈매칭 지원

2) 방송콘텐츠 온라인 마켓 구축

(온라인 방송프로그램 공유기반 조성) 각종 방송프로그램을 디지털콘텐츠 유형으로 공유·유통할 수 있는 온라인지원시스템 구축·운영
방송콘텐츠 제작지원사업을 통해 지원 받은 프로그램 및 국내 방송사가 공공‧공익적 목적으로 제작한 프로그램을 디지털 콘텐츠 유형으로 제공
디지털 파일화 된 자체제작 방송프로그램을 타 방송사에서도 다운받아 방송할 수 있도록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자체제작프로그램의 2차 활용 활성화 유도
(방송용 소스콘텐츠 공유기반 조성)온라인을 통한 방송용 소스콘텐츠 유통기반 마련
방송제작의 편의성 도모 및 자체제작 프로그램 품격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송제작용 소스콘텐츠의 무상 혹은 저가 제공
* 방송제작소스 : 방송에 쓰이는 각종 영상, 음향, 그래픽, 폰트 등
국내의 선진화된 디지털소스콘텐츠를 해외방송사가 온라인을 통해 보다 손쉽게 조달‧활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통해 해외 방송사 대상의 신규 Business모델 창출 가능

2. 고품질 콘텐츠 확산을 통한 산업 경쟁력 기반 조성

1) 방송콘텐츠 수출 확대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인적네트워크 구축) 한류 방송콘텐츠 글로벌 시장 확대와 인적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초청연수사업 및 정책 자문 등을 포함하는 프로젝트형 사업 추진
방송전문가 초청연수 사업의 경우 ‘제작지원사업’과 연계한 사업 진행에 대한 해외 관계자들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추진 필요성 증대
(방송콘텐츠 수출 마케팅 지원) 한류의 글로벌 저변 확대를 지원하고, 고부가가치 방송비즈니스 해외 진출을 위한 정보 제공
방송콘텐츠 유통 환경 조사, 분석 및 개선사항 발굴과 연구 및 자문, 위원회, 연구반 등 기획·운영

2) 해외 한국어 방송 사업자를 통한 한류 콘텐츠 확산

(국제공동제작프로그램지원) 해외 한국어방송사와 해당 국가 방송사간 컨소시엄제작 및 국내방송사와의 공동 기획‧제작 프로그램에 대한 제작비 지원
매체간/규모간/지역간 컨소시엄 제작지원을 통해 한류확산과 글로벌 산업 경쟁력 기반 구축
(신규방송장비 지원)노후화된 장비의 개선을 위해 신규방송장비 구매 및 보급 지원 또는 융자 사업 추진
외교통상부와의 협조를 통해 재외공관과 연계하여 방송장비 이용 실태에 대한 지속적 사후점검
방송프로그램 기획·제작·송출·유통 등 가치사슬 전반의 원스톱 공통서비스(shared service)가 가능한 디지털방송지원센터 방송인 프라의 적극적인 활용 유도

정보관리

담당부서:
방송통신진흥본부>콘텐츠산업진흥부
전화번호:
061-35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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