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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비주얼

Trend ReportWarner Bros. Discovery
탄생의 배경과 의의

  • 방대한 콘텐츠 자산을 보유한 워너미디어(WarnerMedia)와 디스커버리(Discovery)가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로 통합된다. 2018년 타임워너(TimeWarner)를 850억 달러에 인수해 워너미디어로 브랜드를 변경한 AT&T가 디스커버리와 합병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워너미디어 산하 HBO 맥스(HBO Max)와 디스커버리의 디스커버리 플러스(Discovery+)를 결합한 거대 스트리밍 서비스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이는 미국 OTT 시장의 기존 경쟁구도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 상된다. 나아가 AT&T라는 거대 통신사업자의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 변화 및 콘텐츠 자산 확보를 위한 인수 경쟁이라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 1개요: 합병의 주요 내용
    미국 통신 회사 AT&T가 2021년 5월 17일 미디어 · 콘텐츠 부문 자회사인 워너미디어(WarnerMedia)를 케이블 TV 채널 사업자 디스커버리(Discovery)와 합병 계획을 발표했다. 일각에서는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 합병사의 기업 가치가 1,5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AT&T는 2018년 타임워너(Time Warner)를 850억 달러에 인수해 워너미디어로 브랜드를 변경한 후 이번에 다시 디스커버리와 합병에 나섬으로써 미디어 비즈니스 노선의 수정 가능성을 내비쳤다. 특히 워너미디어 산하 HBO 맥스(HBO Max)와 디스커버리의 디스커버리 플러스(Discovery+)를 결합한 거대 스트리밍 서비스의 탄생 가능성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소위 ‘리얼리티TV 제국’ 이라고 불리며 다큐멘터리 등 논픽션 장르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한 디스커버리와 워너미디어가 보유한 미디어 자산이 결합한다는 점에서 두 기업 간의 합병 계획은 미디어 시장의 빅 이슈로 떠올랐다. 이와 관련, 합병 계약의 주체인 AT&T와 디스커버리는 AT&T 산하 워너미디어의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및 뉴스 자산과 디스커버리의 논픽션 콘텐츠,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스포츠 비즈니스를 결합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회사(global entertainment company)”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합병에는 AT&T의 워너미디어 사업 부문 전체가 거래 대상이 되며, 이를 위해 AT&T는 디스커버리와 합병할 사업 부문을 분사(spin off)할 계획이다. 두 회사의 합병 거래에서 AT&T는 현금, 채무 증권 및 워너미디어의 특정 채무 유보를 결합하여 430억 달러를 받고 AT&T 주주들이 합병회사의 지분을 71% 보유하게 된다. 디스커버리의 지분율은 29%이다. 디스커버리의 최고 경영자 데이비드 자슬라브(David Zaslav)가 새로운 법인을 이끌게 되며, 새로운 합병 회사의 명칭은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로 결정되었다. 합병은 2022년 중반에 완료될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AT&T에 따르면,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는 콘텐츠 및 디지털 미디어 혁신에 대한 투자를 늘려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DTC(direct-to-consumer)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과정에서 연간 30억 달러의 이상의 비용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AT&T로서는 기존 미디어 자산의 가치를 높이고 DTC 비즈니스 트렌드를 활용함으로써 미디어 사업 분야에서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는 디스커버리와의 합병이 주로 넷플릭스(Netflix)와 월트디즈니(Walt Disney) 산하 디즈니 플러스(Disney+)에 대한 도전과 경쟁 의지를 바탕으로 한 것임을 시사한다.

    AT&T의 워너미디어는 CNN 같은 뉴스채널과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 HBO 외에도 카툰 네트워크(Cartoon Network), TBS, TNT, 워너브라더스(Warner Bros.)를 소유하고 있다. 디스커버리(Discovery)는 TLC, 애니멀 플래닛(Animal Planet), 유로스포츠(Eurosport)등 대표적인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 비춰볼 때 합병 회사의 콘텐츠 경쟁력은 주요 라이벌 스트리밍 업체들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것이 업계의 전반적인 평가이다.
  • 2시장의 경쟁구도에 미칠 영향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 간 합병은 시장에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를 위협할 대형 스트리밍 사업자의 탄생 가능성 때문이다. AT&T는 2019년 6월 발표를 통해 워너미디어의 콘텐츠 자산을 활용한 OTT 서비스의 출범을 알린바 있다. 월 구독료 16~17달러에 HBO와 워너브라더스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인 HBO 맥스(HBO Max)를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2020년 5월 27일, HBO 맥스가 공식 출시하던 당시, 디즈니 플러스(월 6.99달러)와 훌루(월 11.99달러)의 패키지 구독료를 합친 가격과 넷플릭스(월 12.99달러) 구독료의 중간 수준인 월 14.99달러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디스커버리는 2021년 1월 4일 미국에서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인 디스커버리 플러스를 출시하며 논픽션 전문 SVOD 서비스로 입성했다.

    HBO 맥스와 디스커버리 플러스는 2021년 봄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각각 970만 명과 1,5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회사의 구독자 수를 모두 합쳐도 넷플릭스 가입자 2억 800만 명이나 디즈니 플러스의 가입자 1억 360만 명의 수준에는 크게 미치지 못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강점을 결합한다면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에게 도전해볼만한 경쟁력이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워너미디어가 뉴스 채널 CNN, 영화 채널 HBO, 스포츠 채널 TNT, 오락 채널 TBS 등을 보유하고 있고 영화 제작·배급사인 워너브라더스가 디스커버리의 채널과 중복되는 콘텐츠가 적어 훌륭한 시너지를 발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AT&T의 CEO 존 스탠키(John Stankey)는 상호 보완적인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두 사업자가 통합하여 새로운 글로벌 DTC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디스커버리의 입지를 활용해 HBO 맥스의 성장을 지원하고 더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재투자 할 수 있는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복안이다.

    그러나 최근 OTT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하고 있다는 점에 비춰보면 콘텐츠 경쟁력만으로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 합병의 미래를 낙관할 수 만은 없다. 2021년 4월에는 넷플릭스의 1분기 유료 가입자 수 증가 규모가 398만 명에 그치면서 당초 예상치인 620만 명에는 미치지 못했다.

    디즈니 플러스는 2021년 2분기 구독자 수가 1억 36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50만명이 증가하는 데 그쳤으며 이로써 누적 구독자 수가 당초 예상치인 1억 930만 명을 크게 하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2020년에 경험했던 OTT 시장의 급격한 성장이 2021년까지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징후로 해석되고 있다.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가 직접 경쟁상대로 언급했던 넷플릭스와 디즈니 플러스 외에도 애플TV 플러스(Apple TV+)와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등 IT 진영의 스트리밍 서비스부터 피콕(Peacock), 파라마운트 플러스(Paramount+)와 같은 전통 미디어 사업자의 스트리밍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자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의 합병이 OTT 시장의 구도와 성장 속도에 파장을 미칠 것은 명백하지만, 그 규모와 파급력은 아직 불확실한 것으로 평가된다.
  • 3통신사업자의 미디어 시장 진출 성과와 과제
    AT&T와 디스커버리의 합병 이슈를 거대 통신사업자 AT&T의 미디어 비즈니스 성과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또 다른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AT&T는 합병을 통해 탄생할 새 미디어 회사의 강력한 경쟁력을 강조하고 있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직접 미디어 사업을 운영하는 방식을 포기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로이터(Reuters)는 “앞서 AT&T가 콘텐츠와 배포망을 결합한 강력한 미디어·통신 업체를 만들기 위해 타임워너(Time Warner)를 인수했으나 이는 비용이 막대하게 투입한 전략임이 입증됐다”는 논평을 내기도 했다.

    그동안 케이블 TV 사업을 중심으로 한 AT&T의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은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AT&T는 2018년 타임워너를 약 810억 달러에 인수한 후 워너미디어로 개편하며 미디어 사업을 강화했다. 다만 유료방송시장이 위축되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이러한 전략이 얼마나 성과를 거둘 수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았다.

    미국 방송시장에서 유료방송 가입자들의 이탈이 이어지는 가운데 타임워너 인수에 따른 시 너지 효과도 크게 나타나지 않자 AT&T에 대한 투자자들의 압박도 커졌다.

    행동주의1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Elliott Management)가 AT&T측에 워너미디어 자산과 관련한 활용 계획을 명확하게 밝힐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서한을 발송하는 등 압력이 거세지자 AT&T가 TNT, TBS, truTV, 카툰 네트워크(Cartoon Network), 어덜트스윔(Adult Swim), CNN 등 타임워너 인수로 확보한 터너(Turner)의 케이블 TV 채널들을 매각해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얻었다. 이와 함께 투자자들은 AT&T가 워너미디어 대신 5G 무선 및 광브로드밴드 분야에 집중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스티븐슨의 후임자 스탠키 CEO는 5G 무선 네트워크 부문의 강화를 위해 인력 구조조정과 실적이 저조한 자산에 대한 매각을 진행했다. 2020년 12월에는 애니메이션 영상 사업부인 크런치롤(Crunchyroll)을 소니(Sony Corp.)에 매각하기로 합의했다는 점에서 AT&T가 타임워너 인수 후 3년 만에 미디어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을 잃고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의 합병이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는다고 가정하면 이후에는 애플(Apple), 아마존(Amazon)2, 디즈니(Disney) 등이 새 합병회사에 대한 구매를 추진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결국 AT&T의 스티븐슨 전 CEO가 타임워너 인수의 당위성을 역설하며 미디어 시장의 잠재적 라이벌로 지목했던 업체들이 AT&T의 워너미디어 자산을 인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결국 AT&T의 미디어 비즈니스 성패가 OTT 시장의 경쟁구도 재편을 위한 또 하나의 배경이 되는 셈이다.
    1. 투자 대상 기업에 대해 일정한 의결권을 확보하고 자산 매각, 구조 조정, 지배구조 개선 등을 요구하는 등 경영 방향에 개입하는 투자 방식
    2. 단, Amazon은 2021년 5월 26일 미 할리우드의 유력 스튜디오 MGM을 전격 인수함에 따라 다양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확보할 수 있게 되어 합병회사인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를 인수할 가능성은 크게 낮아진 상태이다.
  • 4맺음말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의 합병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게 된 코드커팅 추세 속에서 OTT 시장의 영향력이 커지는 가운데, 이 시장의 우위를 선점하고자 더 치열한 경쟁이 이어질 것임을 시사한다. 인수합병이나 콘텐츠 IP 인수를 통한 업계의 합종연횡이 예고되고 있기 때문이다.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 합병 소식에 이어 아마존이 미국의 대표 영화 제작·배급사 MGM을 인수하며 OTT 플랫폼의 콘텐츠 자산 확보에 나섰다.

    그동안 넷플릭스가 주도하던 시장에서 강력한 라이벌로 부상한 디즈니 플러스를 비롯해 NBC유니버설(NBCUniversal)의 Peacock과 비아콤CBS(ViacomCBS)의 파라마운트 플러스(Paramount+) 등 후발 주자들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경쟁력을 강조한 미디어 사업자들이 속속 경쟁에 가세하는 동향이 나타나고 있다. 워너미디어와 디스커버리의 강력한 콘텐츠 자산이 상호보완관계를 이루며 이끌어 낼 합병 효과가 OTT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AT&T가 취한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의 성패가 어떻게 귀결될 것인지 결정될 것으로 전망한다.

    Reference

    1. ‘3 Big Questions About the WarnerMedia-Discovery Deal’, Vulture, 2021.05.17.
    2. ‘AT&T announces $43 billion deal to merge WarnerMedia with Discovery’, CNBC, 2021.05.17.
    3. ‘AT&T Is Preparing to Merge Media Assets With Discovery’, Bloomberg, 2021.05.16.
    4. ‘WarnerMedia & Discovery Deal Explained: What It Means For HBO Max & WB’, ScreenRant, 2020.05.18.
    5. ‘WarnerMedia and Discovery’s New Company Finally Has a Name’, AdWeek, 2021.06.01.
    6. ‘WarnerMedia and Discovery Merging? 5 Things It Could Mean for the Future of Streaming’, Paste Magazine, 2020.0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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