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퀴즈쇼, 인기 TV 방송 콘텐츠 포맷으로 우뚝
2.2 리얼리티 쇼의 인기와 시청자들의 새로운 수요
2.3 주요 포맷 수출국과 수입국으로 자리잡은 한국과 베트남
출처: K7 Media(2021.04)
실제로 우리나라는 2020년 포맷 산업이 가장 활발했던 ‘올해의 국가’로 선정되었으며, K7 Media는 우리나라가 포맷 수출 계약 누적 건수 및 매출 부문에서 전 세계 4위 국가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2020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면 1위 영국과 2위 네덜란드에 이어 미국과 함께 공동 3위를 기록했다.출처: K7 Media (2021.04)
우선 베트남이 주로 구매하는 게임 쇼와 퀴즈 쇼 포맷은 제작 비용이 저렴하고 현지 시청자들의 취향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베트남 시청자들은 여러 장르에 걸쳐 적용되는 가벼운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며, 이에 따라 게임 쇼, 데이팅 쇼, 리얼리티 및 토크 쇼 수입에 적극적이다.2.4 엔터테인먼트 포맷의 인기와 시청 행태의 특징
2.5 새로운 포맷 개발에 대한 열기
출처: CBS
영국의 대표적인 제작사 ITV 스튜디오(ITV Studios)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중에도 어드벤처 리얼리티 TV 시리즈 <Don’t Rock The Boat>와 퀴즈 쇼 <Winning Combination> 등 새로운 TV 콘텐츠 포맷을 선보였으며, 이 밖에도 여러 개의 새로운 포맷 아이디어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