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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비주얼

Trend Report영국 Ofcom의
2020/21년 BBC 평가보고서

  • 영국의 방송통신 규제기관 오프콤(Ofcom)이 2020/21년도 BBC 평가보고서(Ofcom Annual Report on the BBC 2020-21: Including a performance assessment for the Charter period to date: 2017-2021)를 발표했다. BBC의 칙허장 중간평가를 앞두고 발표된 이 보고서에서는 BBC가 칙허장에 명시된 공영방송으로서의 의무를 대체로 잘 이행하고 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에 대한 필요성을 지적하며, 다양한 시청자 집단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인력 구성의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시청자에 대한 도달률을 높이고 어린이와 청년 시청자의 이탈에 대응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 1개요
    영국의 방송통신 규제기관 오프콤(Ofcom)이 2020/21년도 BBC 평가보고서(Ofcom Annual Report on the BBC 2020-21: Including a performance assessment for the Charter period to date: 2017-2021)를 발표했다. 오프콤은 2017년 BBC 칙허장(The Royal Charter for BBC; BBC Charter)1의 발행 이후 매년 BBC에 대한 평가보고서를 발행해왔으며 이번이 네 번째 보고서이다. 오프콤은 BBC가 칙허장에 따라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있으며, 이번 보고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핵심 요소를 중심으로 검토가 이루어졌다.

    첫째, 2017년 BBC 칙허장이 발행된 이후 5년간 BBC의 성과에 대한 평가이다. 특히 BBC가 시청자들의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가에 대한 평가와 함께 공영방송으로서 BBC의 책무와 관련된 영역을 검토했다. 둘째, BBC 규제에 관한 보고 내용이다. 여기에는 2022년 칙허장 중간평가를 앞두고 있는 BBC의 상황과 관련, 해당 중간평가에서 고려해야 할 권고사항 등을 포함한다. 셋째,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여 BBC의 운영 라이선스(Operating Licence)를 업데이트해야 하는 문제이다. 이와 관련, 오프콤은 2023년 4월까지 새로운 라이선스를 적용하기 위한 제안 사항을 협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해당 보고서는 2021년 3월 31일로 종료된 회계연도의 성과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본 고에서는 특히 BBC가 칙허장의 요구 사항을 어떻게 준수하고 있는가에 대한 부분을 중심으로 오프콤의 평가 내용을 정리하기로 한다.
    1. BBC의 설립 근거가 되는 왕실 칙허로서. 방송의 목적, 권한, 의무, 조직, 정부 지원사항 등 BBC의 총괄적인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1927년 BBC 출범될 처음 발부되었으며 10년마다 갱신 발행된다.
  • 2주요 내용

    2.1BBC의 사명과 역할에 대한 평가

    오프콤은 BBC가 2017년 칙허장 발행 이후 전반적으로 제 역할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여전히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이 가져온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고자 노력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해결해야 할 몇 가지 과제들도 지적했다.

    첫째, 공정성 확보의 문제이다. BBC는 방송 프로그램이 ‘적절한 공정성(due impartiality)’을 유지해야 한다는 요구사항과 관련, 전반적으로 방송 규칙을 준수해온 것으로 보인다. 다만 BBC 뉴스의 경우, 신뢰와 정확성에 대해서는 높이 평가받는 반면 공정성에 대해서는 시청자들 사이에서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다.

    오프콤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에는 시청자 10명 중 5.5~6.5명 정도만 BBC 뉴스의 공정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칙허장 발행 이후 BBC의 방송 공정성에 대한 시청자 이의제기 건수는 총 112건이었으며, BBC는 접수된 112건 중 22건에 대해 전체적 또는 부분적으로 공정성에 문제가 있었다고 인정했다. 또한 방송 공정성 확보를 위한 10대 실행계획(action plan)을 발표하기도 했다.

    둘째, BBC가 모든 시청자를 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발전을 요구했다. 오프콤에 따르면, 특히 장애인, 스코틀랜드, 빈곤층과 같은 일부 시청자 그룹은 BBC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 이는 모든 사회적, 정치적 사안에 대해 의견 없는 방송사가 되기를 주문하고 있다기보다는 소수의 의견을 무시하지 않고 다양한 시각과 정보가 시청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출처: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물론 BBC는 이들을 위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인구집단과 지역사회의 요구를 방송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을 대표할 수 있도록 BBC의 인력 구성의 다양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의 문제는 급변하는 영국의 미디어 환경과도 관련된다. 예컨대 2017년 칙허장 발행 당시 33%였던 영국 가구의 SVOD 서비스 가입률이 2021년에는 65%로 두 배 가까이 급성장했다. 반면, BBC의 방송 도달률과 시청 시간은 동반 하락하고 있다. 이와 관련, 보고서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익숙한 젊은 시청자들과 더 강력한 유대를 맺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셋째, BBC가 영국의 고유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두어야한다고 제안했다. BBC는 광범위한 장르를 망라하여 영국 크리에이티브 부문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고품질 드라마, 뉴스, 라이브 이벤트 등을 통해 많은 시청자를 확보했다. 그러나 오리지널 TV 콘텐츠에 대한 BBC의 총 지출 규모는 2010년 16억 파운드에서 2019년 12억 파운드로 감소했으며, 코로나 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이러한 추세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물론 BBC도 외부에서 조달한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들의 관심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오프콤은 이러한 콘텐츠가 BBC의 전체 콘텐츠 구성에서 과도한 비중을 차지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고유하고 독창적이며 영향력 있는(unique, high-impact content) 콘텐츠야말로 BBC가 방송사로서의 사명과 공영성을 달성하는 핵심적인 방법이라는 점에서, BBC는 시청률 경쟁과 예산 압박 속에서도 영국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대한 약속을 끝까지 지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 오프콤의 지적이다.

    넷째, BBC의 업무 처리 방식에서 투명성을 제고하도록 권고했다. 특히 시청자 불만 처리 과정에서 투명성을 더욱 확대하고, BBC의 결정 사항을 설명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일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오프콤은 이러한 문제가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개선되었다고 평가하면서도, BBC가 강력한 거버넌스와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스스로 책임성(accountability)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서는 전략을 실행하고, 성과를 측정하고, 업무에 따른 효과를 보고하는 방식을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 오프콤은 경쟁 문제, 콘텐츠 표준 및 운영 라이선스 변경 전반에 대한 BBC 규정 검토 작업 과정에서 투명성에 초점을 맞출 것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 2.2공영방송으로서 BBC의 성과에 대한 평가

    BBC는 정보전달과 시청자를 위한 교육 및 학습 서비스, 고품질 콘텐츠 제공 등을 통해 공익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역할은 칙허장에도 언급되어 있다. 이와 관련, 오프콤은 공영방송으로서의 BBC의 역할에 대해 다음과 같이 평가하고 있다3.

    BBC는 영국 내 뉴스 및 시사 부문에서 가장 강력한 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영국인 대부분이 BBC 뉴스를 시청하는 가운데, 특히 코로나19 관련 뉴스는 높은 평가를 받았고 시청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 BBC 뉴스 웹사이트의 평균 주간 도달 범위가 2021년 모든 인구집단에서 증가세를 기록하는 등 온라인 뉴스 서비스도 약진했다. 한편, 시청자들은 특히 BBC 뉴스의 신뢰도와 정확성을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콤은 BBC가 국가와 지역 전반에 걸쳐 저널리즘의 영향력을 높이겠다는 약속에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 앞부분에서 언급된 내용들 외의 사항들을 중심으로 정리함
    교육 및 학습 서비스의 측면에서도 BBC는 시청자들로부터 계속해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학교가 문을 닫았을 때, 학습 결손을 막기 위한 BBC의 역할이 크게 주목받았다. BBC는 다양한 비공식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라디오와 온라인을 통한 비공식 학습 콘텐츠 역시 영향력을 더해가고 있다. 이와 관련, 오프콤은 앞으로 성인을 위한 비공식 학습 콘텐츠의 영향에 대해 더 자세히 검토할 계획임을 밝히기도 했다.

    BBC의 어린이를 위한 학습 서비스 CBBC와 CBeebies는 가장 인기 있는 TV 채널로 각광받았다. 두 채널의 시청은 대부분 BBC iPlayer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BBC는 온라인 서비스 제공을 개선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BBC의 어린이용 서비스 범위가 줄어들고 어린이 시청자도 감소하고 있다는 점은 향후 개선이 필요한 사항으로 제시했다.

    BBC는 시청자들이 새로운 도전과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화, 스포츠, 교육 기관들과 협력할 의무가 있다. 이에 따라 오프콤은 BBC가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BBC의 메시지를 널리 알리고 전문 지식을 제공하며 더 많은 시청자에게 도달하는 등 공영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BBC는 2020/21년도에 총 555건의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오프콤은 향후 이러한 파트너십이 공영방송으로서 BBC의 사명 및 목표 달성에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BBC의 서비스는 영국 미디어 산업에서 독특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영향력이 큰 고유한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는 BBC의 전략은 영국의 다양한 커뮤니티를 반영하여 모든 영국 시청자에게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무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BBC의 커미셔닝 및 편성 일정은 모두 이러한 독특성과 혁신을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하며, BBC i플레이어(BBC iPlayer)와 BBC 사운드(BBC Sounds)는 BBC의 공영성 실현 과정에서 점점 더 역할이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오프콤은 향후 BBC의 성과 평가 및 보고에 BBC i플레이어와 BBC 사운드의 기여 부분을 적극적으로 포함시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BBC World Service의 경우 오프콤의 규제 대상이 아니며, 연례 성과 평가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보고서에서 오프콤은 BBC World Service에 대해 디지털 플랫폼에서 2016년과 2020년 사이에 도달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고, BBC World Service의 신디케이트 도달 범위는 전 세계 시청자의 62%를 차지할만큼 영향력이 크다고 평가했다. 또한 BBC World Service가 2022년의 모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BBC World Service는 특히 글로벌 뉴스 제공자들 사이에서 높은 신뢰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데 기반하여, 오프콤은 BBC World Service가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오프콤은 BBC가 방송의 경쟁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미디어 업계에 신규 서비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하는 한편, 앞으로 BBC의 시청자 불만 처리 등을 주요 검토 대상으로 삼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 3맺음말
    오프콤의 2020/21년도 BBC 평가보고서는 2022년 BBC의 칙허장 중간평가를 앞두고 공개되어 더욱 주목된다. 이 보고서에서 지적된 내용들이 중간평가를 앞두고 보완되어야 할 사항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기 때문이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오프콤은 BBC가 방송의 공정성, 인력의 다양성, 업무 방식의 투명성,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대한 대응과 관련하여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중간평가 시점이 임박한 상황에서 BBC가 이 같은 지적 사항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다만 오프콤의 평가 의견에 대해 적극적인 반영의 노력이 필요한 상황인 만큼, 평가보고서에서 제시된 핵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의 방향부터 그려낼 것으로 예상된다.
  • Reference

    1. ‘Ofcom Annual Report on the BBC 2020-21: Including a performance assessment for the Charter period to date: 2017-2021’, Ofcom, 2021.11.25.
    2. ‘Ofcom says BBC should ‘dare to be different’’, Televisual, 2021.11.25.
    3. ‘英 오프콤, 2020/21년도 BBC 평가보고서 발표’,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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