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 과기정통부‘데이터 분석‧활용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우수상 수상 KCA, 과기정통부‘데이터 분석‧활용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우수상 수상
- 과기정통부 소속&산하 공공기관 유일한 2개 부문 수상해 -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하 ‘KCA’, 원장 이상훈)은 지난 8월 27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개최한 '2024년 데이터 분석‧활용 공모전’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각각 수상했다고 밝혔다.
□ 이번 ‘데이터 분석‧활용 공모전’은 과기정통부‧산하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정책 수립과 의사결정에 활용하여 데이터 기반행정의 문화조성과 확산을 목적으로 개최되었다.
□ 이번 공모전 결과, ▲분석과제 아이디어 기획 및 ▲데이터 분석‧활용 우수사례 발굴의 두 가지 분야에서 총 10개의 우수과제(최우수2점, 우수2점, 장려6점)가 선정되었다.
□ KCA(서울본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의 협업으로 ‘개인정보‧저작권 침해 걱정 없는 자격검정 데이터셋 제작 및 활용’ 방안 과제를 제시하여 ▲데이터 분석‧활용 우수사례 발굴 분야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는 KCA에서 시행하는 27종의 ICT국가기술 자격검정과 관련된 실제데이터와 유사한 합성데이터를 제작해 자격검정 분야의 AI 학습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자격검정 업무 민원 상담 등을 활용하는 내용이다.
□ 또한, ▲분석과제 아이디어 기획 분야에서 KCA(ICT기금관리본부)는 ‘ICT기금 집행내역 분석을 통한 사업비 오집행‧부정수급 사례 사전탐지’ 방안 과제를 제시하여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는 KCA가 관리하는 ICT기금의 오집행‧부정수급 사례에 대한 데이터와 패턴 등을 기반으로 오집행 분류 모델을 구축한 것으로 향후 기금사업비의 부정수급 사전 예방에 크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KCA 이상훈 원장은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이 경제, 사회 전반을 재편하고 있는 디지털 심화시대에 있어 데이터는 핵심자원”이라며, “이번 공모전 수상을 계기로 데이터 기반의 업무 수행으로 업무효율성 향상 및 과학화된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