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공지사항채용공고입찰공고KCA뉴스카드뉴스설문조사

카드뉴스

Home > 알림마당 > 카드뉴스

KCA, 전자파 안전 확인 '전자파 신호등' 개발

작성자 : ESG성과관리팀작성일 : 2023-02-21 18:23476
과기부 전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전송(보도자료)
파일
첨부파일 전체(압축) 다운로드
KCA, 전자파 안전 확인 '전자파 신호등' 개발KCA, 전자파 안전 확인 '전자파 신호등' 개발
KCA, 전자파 안전 확인 ‘전자파 신호등’ 개발
5G 등 이동통신 기지국 전자파 세기 정보 실시간 제공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이하 KCA)은 자체 개발한 IoT 기반 이동통신 기지국 전자파 모니터링 측정기와 연동하여 실시간 측정정보를 측정기 설치지역 인근 주민들에게 직관적으로 알기 쉽게 제공하는 ‘전자파 신호등’을 개발하여, 통합 전자파 환경 측정 서비스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 금번에 KCA가 개발한 ‘전자파 신호등’은 생활환경 곳곳에 설치된 기지국으로부터 방출되는 전자파 세기를 실시간 측정‧분석한 정보를 일반인이 알기 쉽게 3색의 신호등 개념의 맞춤형 정보로 제공한다. 만약 전자파 세기가 인체보호기준 대비 50% 미만이면 파란색, 50 ~ 100%면 노란색, 100%를 초과이면 빨간색 이미지를 LED 화면에 표출하는 방식이다.

□ KCA는 이동통신 기지국의 전자파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는 공동주택이나 주거지역 등을 대상으로 전자파 신호등을 우선 설치하여 지역 주민이 기지국으로부터 방출되는 전자파 세기를 실시간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반 전자파 측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 최근 기지국 설치 여부로 입주민 간 협의가 진행 중인 서울 소재 아파트 단지에 설치하여 입주민의 의사결정을 위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또한, 지자체와 공동으로 공공시설, 유아동 시설, 기지국 밀집 설치지역 등을 대상으로 전자파 관심존을 설정하여 IoT 기반 전자파 측정기 및 전자파 신호등을 활용한 통합 전자파 환경 측정정보도 제공할 계획이다. 관심있는 지자체나 단체 등은 KCA 전자파안전정보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KCA 정한근 원장은 “지금까지 전자파 측정정보는 어려운 물리량으로 설명하다 보니 이해하기 쉽지 않고, 전자파 홈페이지에 접속해봐야만 측정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면서 “앞으로는 전자파 신호등을 통해 국민이 이전보다 쉽게 주변에서 발생하는 전자파 세기를 확인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국민이 안심하고 전파를 이용하는 환경이 조성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