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미디어 분야 중소벤처 개발사, 콘텐츠IP사‧플랫폼사 만남의 장
「2023년 디지털미디어‧콘텐츠 비즈니스 매칭데이」개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이하 ‘KCA’)는「2023 디지털미디어·콘텐츠 비즈니스 매칭데이」(이하 ‘매칭데이’)를 5월 12일(금) 경기 일산 빛마루방송지원센터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매칭데이는 디지털미디어 분야 중소벤처 개발사, 콘텐츠IP사·플랫폼사가 한 자리에 모여 중소벤처 기업이 개발한 콘텐츠 및 서비스의 상용화, 플랫폼사와의 협업모델 발굴 및 컨소시엄 구성 등을 논의하기 위한 교류와 협력의 장으로 개최된다.
□ 과기정통부와 KCA는 디지털미디어 분야 중소벤처 육성 및 관련 산업 활성화 도모를 위하여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벤처 기업을 발굴하여 서비스 개발 및 상용화를 지원하고 있다.
ㅇ 올해부터는 기존의 스마트미디어 앱 서비스 개발 지원을 종료하고, 우수 콘텐츠IP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볼거리와 체험이 가능한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ㅇ 이를 위해 지난 2개월 간 공모·심사 절차를 거쳐 기존 제작·개발된 콘텐츠IP에 디지털 기술을 융합한 신규 서비스 아이디어를 가진 중소벤처 개발사 11개를 선정하였다.
□ 최근 콘텐츠 IP의 중요성이 다시 부각됨에 따라 매칭데이에서는 콘텐츠IP 사용범위, 2차 저작물 활용 등 IP 관련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2차 저작물 활용 확대와 적법한 IP 활용 방안 등에 대한 법률 교육을 실시한다.
□ 아울러 매칭데이에서 11개 중소벤처 개발사가 콘텐츠IP사와 협업하여 개발 예정인 서비스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상생협력에 기반하여 방송사, 케이블TV, 콘텐츠 유통사와 채널 송출, 서비스 런칭 등을 위한 비즈니스 미팅이 진행 될 예정이다.
□ KCA 사업담당자는 “콘텐츠 파워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미디어·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 혁신성장을 선도할 중소벤처 기업들의 참신한 도전이 지속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