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AI 기술로 업무혁신 “「ChatGPT 업무활용 가이드북」 제작‧배포”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이상훈, 이하 ‘KCA’)은 AI를 통한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 및 제공이 업무 전반에 이뤄질 수 있도록 생성형 AI인 ChatGPT 활용 가이드북을 제작, 임직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 생성형 AI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는 가운데, 가장 최근에 출시된 ChatGPT-4o 모델을 기반으로 실제 업무 사례 중심의 가이드북을 제작하여 직원들이 AI 기술을 쉽게 이해하고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ChatGPT를 보다 똑똑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초급과정(기본개념, 일반업무 활용)부터 고급과정(엑셀 자동화 프로그램 등)까지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저작권·개인정보 보호 △중요정보 유출 △답변의 신뢰성·윤리성 등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한 설명도 담았다.
□ KCA 이상훈 원장은 “생성형 AI가 업무 혁신을 이끌고 있는 가운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데이터·AI 역량 강화 교육, AI 활용 공모전 등을 통해 직원들의 AI 일상화를 독려하는 중”이라며,
○ “이번 가이드북은 AI 서비스 개발 및 도입을 고민하는 다른 공공기관과 민간에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공개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AI기술 도입을 통해 국민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ChatGPT 업무활용 가이드북은 KCA 홈페이지(www.kca.kr) 에서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