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E) 환경(S) 사회(G) 거버넌스

(S) 사회

Home > ESG 경영 > (S) 사회 > 안전보건

비전 및 전략안전보건일자리창출지역상생기관협력

과기정통부 K-다큐멘터리 발굴‧지원 플랫폼 “2024년 K-DOCS(케이-닥스)”수상작 발표

과기정통부 K-다큐멘터리 발굴‧지원 플랫폼 “2024년 K-DOCS(케이-닥스)”수상작 발표과기정통부 K-다큐멘터리 발굴‧지원 플랫폼 “2024년 K-DOCS(케이-닥스)”수상작 발표
과기정통부 K-다큐멘터리 발굴‧지원 플랫폼 “2024년 K-DOCS(케이-닥스)”수상작 발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이상훈, 이하 ‘KCA’),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김유열, 이하 ‘EBS’)가 국내 다큐멘터리 제작 및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개최한 ‘K-DOCS(Korea DOCumentarieS) 국내 투자설명회’가 지난 23일(금) K-DOCS 시상식을 끝으로 막을 내렸다.

○ 지난 20일(화)부터 23일(금)까지 진행된 K-DOCS 국내 투자설명회는 기획개발 피치(K-Pitch Fresh), 제작단계 피치(K-Pitch Prime), 하이닥스 피치(Hi-DOCS Pitch), EBS 커미셔닝 피치(EBS Commissioning Pitch) 4개의 피치 프로그램을 통해 총 29편의 다큐멘터리 작품을 선보였으며, 이 중 총 19편의 작품이 최종 선정되어 시상하였다.

<K-피치 프라임>
고품질 하이엔드 장편 다큐멘터리를 지원하는 제작단계 피치 프로그램

□ 국내 최대 규모의 상금으로, 제작단계에 있는 장편 다큐멘터리를 지원하는 ’제작단계 피치(K-Pitch Prime)’에는 총 6편의 작품이 선정되었다.

○ 먼저, K-Project에서는 어머니의 죽음 이후 출생의 비밀을 파헤치는 과정과 자신의 정체성을 확장해나가는 이야기를 다룬 마민지 감독의 <가족의 증명>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박혁지 감독의 <넬리스의 숲>과 이일하 감독의 <호루몽>이 최우수상에, 이승준 감독의 <지금 얘기해도 돼요?>이 우수상에 선정되었다.

○ 그리고, 한국 및 아시아 관련 소재를 다루는 A-project에서는 한일 다문화가정의 자녀로 양국의 특수한 역사적 상황 속에서 자라는 동안 잃어버린 무언가를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히로야마 박 감독의 <수국>이 최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김수잔나 감독의 <비커밍 킴>이 우수상으로 선정되었다.

○ 이 중 K-Project 대상인 <가족의 증명>과 A-project 최우수상작인 <수국>은 각 1억원과 5천만원의 상금과 함께 오는 11월 개최되는 암스테르담 국제 다큐영화제(이하 ‘IDFA’)와 연계한 해외 투자설명회 참가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K-피치 프레시>
기획단계의 중‧장편 다큐멘터리를 지원하는 피치 프로그램

○ 기획단계에 있는 중‧장편 다큐멘터리를 지원하는 ‘기획개발 피치(K-Pitch Fresh)’에서는 총 11편의 작품이 소개되었다. 이 중 1980~1990년대 한국의 트랜스젠더 여성들을 찾아가는 여정을 담은 김일란 감독의 <마리네>가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최우수상에는 김나정 감독의 <솔직히, 프랭크>와 강호준 감독의 <희미해지는 희망>이 선정되었고, 우수상에는 최지혜 감독의 <정님>, 강진선 감독의 <동림, 향안>이 선정되었다.

○ K-피치 프레시에서 선정된 총 5편의 작품은 최대 5천만원의 상금과 함께 IDFA와 연계한 해외 투자설명회 참가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하이독스 피치>
한국과 아시아에 관한 다양한 시선을 스크린으로 가져올 크리에이티브 장편 다큐멘터리 지원하는 피치 프로그램

○ 현대홈쇼핑 후원으로 진행되는 ’하이독스(Hi-DOCS) 피치’는 러프컷 단계의 장편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K-Project와 GA-Project 부문별 인더스트리 초이스상 2편을 선정하여 각 3천만원, 2천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 하이독스 피치의 K-Project에는 조세영 감독의 <K-Number>와 유소영 감독의 <공순이>가 선정되었고, GA-Project에는 천둥난 감독의 <Whispers in May>와 하미드 졸파가리 감독의 <Qashqai Tribe : Once Upon a Time in Shiraz>가 선정되었다.

<EBS 커미셔닝 피치>
방송용 중편 다큐멘터리 지원하는 피치 프로그램

○ EBS 다큐프라임에 방영될 방송용 다큐멘터리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EBS 커미셔닝 피치’는 총 4편을 선정하여 각 1천5백만원의 상금을 수여했다.

○ EBS 커미셔닝 피치의 프라임 초이스상에는 이여진 감독의 <바람의 빛깔>, 성승택 감독의 <어머니의 가계부>, 사자드 이마니 감독의 <Highness and Excellency>, 웡시우퐁 감독의 가 선정되었다.

□ KCA 이상훈 원장은 “과기정통부의 다큐멘터리 통합지원 플랫폼 K-DOCS를 통해 K-다큐멘터리가 세계 시장으로 뻗어 나갈 수 있는 토양이 마련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