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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성황리에 마무리
- 방송·미디어 산업의 미래 전략 모색과 글로벌 미디어 혁신, 논의의 장을 열다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이상훈, 이하 ‘KCA’)이 주관한「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Next Media Korea 2024)」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 개요 >
◈ (일자/장소) ‘24. 12. 17.(화)~18.(수) / 호텔나루 서울 엠갤러리(서울 마포)
◈ (주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주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주요 참석자) 과기정통부, 국회 과방위, 방송사, 제작사, 유관기관 등
◈ (주요 프로그램) 개막식(방송콘텐츠 대상 시상식 포함), 방송·미디어인의 밤, 방송·OTT 콘텐츠 투자유치 쇼케이스,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 등

□ 이번 행사는 ‘미디어 혁신의 새로운 리더, AI(Empowering Media with AI)’라는 주제로, 방송·미디어 관계자 등 약 400명이 참석하여 AI 기술이 주도하는 미디어 산업의 혁신 방향과 미래 가능성을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 먼저, 행사 1일차에는 1부 행사인 △개막식을 시작으로, 개회사(KCA 원장)와 환영사(과기정통부 장관), 주요 내빈 축사(최민희 과방위원장, 최형두 간사)가 이어졌다. 뒤이어 ‘방송콘텐츠 대상 시상식’이 진행되었으며, 과기정통부와 KCA에서 지원한 콘텐츠 중 완성도 높은 작품 5점을 선정하여 시상하였다.

□ 개막식 이후 진행된 △기조연설에서는 해외 기조연사인 피나르 데미르데그 대표(Cuebric CEO)가 ‘AI 시대에 필요한 사고방식의 변화’를, 국내 기조연사인이세영 대표(뤼튼테크놀로지스 CEO)가 ‘생성형 AI와 함께 도약하는 K-콘텐츠’를 주제로 발표했다.
○ 피나르 데미르데그 대표는 “미디어 제작 환경에서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대규모 제작이 가능하다”고 강조하면서, “AI 기반의 방송콘텐츠 제작 환경에서는 촬영 계획을 매우 빠르게 세울 수 있고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게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 뒤이어, 이세영 대표는 생성형 AI 기술인 ‘뤼튼’ 서비스를 소개하며, “생성형 AI를 활용한 콘텐츠 확산이 매우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앞으로 10년 이내 이 분야에서 250조원 이상의 시장 기회가 열릴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또한 “생성형 AI 기술을 잘 활용하면 한국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K-콘텐츠가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했다.

□ 개막식 이후, 2부 행사인 △방송·미디어인의 밤이 진행되었다. 첫 순서로 방송 및 디지털 미디어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14명에 대한 과기정통부 장관 표창 시상이 있었고, 뒤이어 참석자들은 네트워킹 만찬을 통해 업계 간 소통과 교류를 강화하며 1일차 행사를 마무리하였다.

□ 다음날에는 △방송·OTT 콘텐츠 투자유치 쇼케이스로 2일차 행사를 시작했다. 이번 쇼케이스에서는 방송·OTT 기획개발 지원사업에서 선정된 우수 기획안 10편을 가지고, 투자사와 제작사 등을 대상으로 피칭을 진행하였다.

□ 이어서 △방송·미디어 미래전략 콘퍼런스가 개최되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AI 기반 사용자 선택형 입체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기술’을 주제로 ETRI 부산공동연구실 김성훈 실장이 발표했다. 기존 2D 서비스와의 호환성 문제를 해결한 새로운 3D 콘텐츠 전송기술을 소개하고 향후 개발할 솔루션에 대해 설명했다.

○ 이어 미국 엔터 기업 씨네버스에 AI 번역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인공지능 번역 기업인 XL8(엑스엘에이트 에이아이)의 박지훈 시니어PM이 ‘AI 기반 로컬라이제이션: XL8의 솔루션과 실제 성공 사례’를 주제로 발표 했다. 위 발표를 통해 XL8의 ‘미디어캣’ 서비스가 콘텐츠 제작사들에게 효율적인 현지화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제작비용 부담을 낮춰 해외 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 목표라는 포부를 밝혔다.

○ 두 번째 세션에서는 MBC <지구를 닦는 남자들>의 강현욱 PD가 ‘AI를 활용한 TV 콘텐츠 제작 실증: <지구를 닦는 남자들> 사례의 한계와 가능성’을 주제로 실제 프로그램에 사용된 AI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했다. AI를 활용한 비식별화 작업을 소개하며 제작 효율화 사례를 공유하며 방송제작PD들의 니즈를 반영한 AI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다음으로 SBS <과몰입 인생사>의 손정민 PD가 ‘현실과 상상 사이: 방송 <과몰입 인생사> AI 활용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AI 기술이 방송 제작의 효율성과 창의성 증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음을 설명하면서도, 인간 고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있어 작가의 역할이 여전히 중요하며 인간적인 감성을 담아내는 데 더욱 PD들이 치열히 고민하고 집중해야할 것이라 설명했다.

○ 마지막 세 번째 세션에서는 ‘AI 저널리즘의 새로운 지평과 미디어 산업의 미래’라는 주제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 자리에는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부교수, 이이슬 아시아경제 기자, 최홍규 EBS 연구위원,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강종구 한국일보 혁신총괄본부 AI TF 팀장이 참여해, AI 기술이 저널리즘과 미디어·콘텐츠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 KCA 이상훈 원장은 “2024년 차세대 미디어 페스티벌 개최를 통해 AI·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업계 간 협력과 소통을 활성화하는 장이 되었길 바라며, 과기부와 KCA는 앞으로도 미디어·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진출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