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공지사항채용공고입찰공고KCA뉴스카드뉴스설문조사

KCA뉴스

Home > 알림마당 > KCA뉴스

KCA, 2022년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1차 회의

작성자 : ESG확산팀작성일 : 2022-02-21 14:29531
과기부 전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전송(보도자료)
파일
첨부파일 전체(압축) 다운로드
KCA, 2022년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1차 회의KCA, 2022년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 1차 회의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의장 김경희, 이하 ‘포럼’)의 2022년 첫 회의가 2월 22일(화) 오후 3시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된다.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백만)가 공동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가 공동 후원

ㅇ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포럼 의장(사회), 발제자, 토론자 등 최소한의 인원만 현장에 참석하고, 그 외 포럼 회원은 온라인 생중계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포럼은 2021년 3월에 출범한 이후 지난 해 총 6차례 회의를 개최하여, 산업생태계 재편 및 글로벌 경쟁에 직면하고 있는 국내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발전방향을 글로벌 플랫폼 육성, 미디어 신기술 및 타산업 융합 중심으로 모색하고, 업계 현안인 재원구조 개선 및 상생발전, 콘텐츠 투자 확대 방안을 논의하였다.

ㅇ 올해 포럼은 미디어 플랫폼ㆍ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관련 산업의 융합과 기술기반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구체적인 진흥전략과 규제 개편 방안에 대해서 보다 활발한 논의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 이번 ‘22년 첫 포럼에서는 신규 융합서비스의 확산 등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 부합하지 않는 낡은 제도를 개편하여 방송산업의 활력을 제고하고 미래 경쟁력과 혁신성을 강화하기 위한 규제 대전환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ㅇ 포럼 회의는 의장인 김경희 한국언론학회 회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황용석 건국대 교수가 ‘방송산업 활성화 및 미래 혁신을 위한 규제 전환 방안’을 발표한다.

ㅇ 발제를 맡은 황용석 교수는 국내 방송ㆍ미디어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현행 기술ㆍ사업자별 수직적 규제체계를 콘텐츠 및 플랫폼(전송)의 수평적 규제체계로 개편하고 산업적ㆍ공익적 측면의 규제 가치를 구분하는 등 새로운 규제 방향과 원칙을 제안한다.

ㅇ 토론에는 김정현 고려대 교수, 유홍식 중앙대 교수, 홍원식 동덕여대 교수, 박종원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박사, 박건식 MBC 공영미디어국장, 엄재용 SBS 국장, 노동환 콘텐츠웨이브 정책협력부장, 김동준 공공미디어연구소장이 참여한다.

□ 이번 포럼 회의는 포럼의 온라인 전용채널(카카오TV, 유튜브 :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을 통해 생중계되며,

ㅇ 2월 22일 오후 3시, 카카오TV나 유튜브의 검색창에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으로 검색하여 접속하면 누구나 시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