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A, 대학생 인턴 등으로 구성된「KCA 교육봉사단」 지역아동센터 정기 돌봄 봉사활동 실시 KCA, 대학생 인턴 등으로 구성된「KCA 교육봉사단」 지역아동센터 정기 돌봄 봉사활동 실시
- 저출생 대책 발맞춘 사회적 책임(CSR) 이행에 앞장서 -
- 지역아동센터 참여 우수 대학생에게 장학금·멘토링 지원 -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이상훈, 이하 ‘KCA’)은 정부가 추진하는 저출생 극복 노력에 동참하고, 지역사회 아동 돌봄 서비스 강화를 목표로 하는 사회적 책임(CSR*)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기업 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 관계자에 대해 법적, 경제적, 윤리적 책임을 감당하는 경영 기법
□ 이번 프로젝트는, 지역사회 아동돌봄인력 부족문제 해소를 위해 지역아동센터(지역공부방) 교육 봉사 활동을 직접 실천하는 한편, 대학생의 재능기부가 취약계층의 양육 부담 완화 등 사회 문제 해결로 이어지는 자원봉사 선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 KCA는 지난 9월, 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 본격화를 위해 사회공헌활동 전문기관인 전라남도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전라남도 자원봉사박람회에 참여를 통해 지역 봉사활동 현안 과제를 논의·발굴한 바 있다.
1. 「KCA 교육봉사단」, 지역아동센터 정기 돌봄 봉사활동
□ 먼저 KCA는, 대학생 인턴 및 교육경력 직원 등 12명으로 구성된 「KCA 교육봉사단」을 구성하여 정기 돌봄 봉사활동에 나서고 있다. 아름드리지역아동센터(광주), 오계지역아동센터(나주) 등 지역아동센터 2개소를 매주 방문하여 아동들을 대상으로 학업 기초교육 및 체육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 이번 봉사단 활동을 통해 KCA는 지역사회 돌봄 사각지대를 줄이고, 학습의 기회를 놓치기 쉬운 취약계층 아동들이 지속적인 학습을 이어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 지역공부방 우수 참여 대학생 장학금·멘토링 지원
□ 이와 동시에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참여 우수 대학생에게 장학금, 멘토링 등의 지원을 제공한다.
○ KCA는 목포시와 협업하여 목포시 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에 지속 참여해온 우수 대학생 2명을 추천받아 선발하였으며, 지난 8일 장학금 전달식을 갖고 이들에게 장학금 각 100만원을 수여했다.
○ 또한, 지역아동센터 우수 참여 대학생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운영한다. KCA의 고유사업인 방송·기금·전파 직무 및 인사담당 직원으로 구성된 멘토단이 대학생들의 진로설계 및 취업준비를 지원한다.
□ 이 밖에도 KCA는 지역아동센터 참여 대학생의 인턴십 지원을 위해 인턴십 모집시 “봉사정신이 강한 청년”를 우대하고, 지역아동센터 등 지역사회를 통해 인턴십 모집에 대해 적극 홍보한 바 있다.
□ 이상훈 원장은 “작은 실천이지만 우리기관은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양육환경 개선에 일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 범국가적 저출생 대책에 동참하고,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