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공지사항채용공고입찰공고KCA뉴스카드뉴스설문조사

KCA뉴스

Home > 알림마당 > KCA뉴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행안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 2년 연속 ‘최고등급’ 달성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행안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 2년 연속 ‘최고등급’ 달성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행안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 2년 연속 ‘최고등급’ 달성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행안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 2년 연속 ‘최고등급’ 달성


□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하 ‘KCA’, 원장 이상훈)은 지난 17일,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 데이터기반행정은 데이터 수집‧가공‧분석하여 정책수립과 의사결정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객관적‧과학적‧효율적인 행정을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 이번 실태점검은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공기업‧준정부기관 등 총 679개 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활용, ▴공유, ▴관리체계 3개 영역의 10개 세부지표에 대해 3개 등급(우수, 보통, 미흡)으로 평가했다.


□ KCA는 평가점수 97.5점으로 전 영역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으며, 이는 공기업‧준정부기관 평균점수(88.2점) 대비 탁월한 수준이다. 특히, 세부지표 ▴데이터기반행정 역량강화 노력 및 실적, ▴공유 데이터 활용 실적에서 전년 대비 크게 향상되었다.


□ 그간 KCA는 임직원 대상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데이터기반 문화조성‧확산을 위해 노력하였고, 특히, ▴‘전파데이터를 활용한 산악지역 조난자 골든타임 확보’, ▴‘AI를 활용한 자격검정 분야 합성데이터 도입’ 등의 기관 현업과제 분석 모델을 발굴하고 정책에 활용하는 등 그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우수등급’을 받았다. 


□ KCA 이상훈 원장은 “빅데이터‧AI를 중심으로 경제‧사회, 정부까지 전세계 전반 디지털 체질로 전환이 가속화 중”이며, “앞으로도 데이터 발굴‧분석 및 AI 기술을 반영한 업무 적용을 위한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