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공지사항채용공고입찰공고KCA뉴스카드뉴스설문조사

KCA뉴스

Home > 알림마당 > KCA뉴스

전파진흥원, 2022년 제2차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 포럼 회의 개최

작성자 : ESG확산팀작성일 : 2022-04-04 10:24584
과기부 전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전송(보도자료)
파일
첨부파일 전체(압축) 다운로드
전파진흥원, 2022년 제2차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 포럼 회의 개최전파진흥원, 2022년 제2차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 포럼 회의 개최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의장 김경희, 이하 ‘포럼’)의 2022년 제2차 회의가 4월 1일(금) 오후 3시 서울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개최된다.

※ 한국전파진흥협회(회장 황현식),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원장 정한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백만)가 공동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가 공동 후원

□ 포럼은 2021년 3월 출범한 이래 총 7차례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미디어 대변혁 시대의 국내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상생 및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있으며, 산업계, 학계, 법조계, 유관기관 등 약 80여명의 전문가들이 포럼에 참여하고 있다.

ㅇ 올해도 포럼은 방송ㆍ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 및 진흥방안에 대해 의견을 모아 나가고 있다. 지난 2월, 제1차 회의에서는 현재 미디어 환경과 맞지 않는 낡은 규제 폐지, 콘텐츠와 플랫폼의 수평적 규제체계로의 전환, 규제 최소화 등 방송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 대전환 방향과 시급성에 대해 포럼 참여자간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 이번 제2차 회의에서는 가입자 포화, 광고재원 위축, 글로벌 OTT와의 경쟁 등으로 정체되고 있는 유료방송이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이용자 권익을 증진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한다.

ㅇ 포럼 회의는 의장인 김경희 한국언론학회 회장의 사회로 진행되며,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 연구위원이 ‘전환기의 유료방송시장 규제개선 및 진흥방안’을 발표한다.

ㅇ 발제를 맡은 노창희 연구위원은 유료방송의 서비스 경쟁 촉진, 안정적인 사업 운영, 콘텐츠 투자 활성화, 지역서비스 강화 등 유료방송의 자율성을 높이고 이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정책과제를 제안할 계획이다.

ㅇ 토론에는 윤용 LG헬로비전 전무, 김성진 SKB 상무, 박종진 iHQ 총괄사장 등 유료방송 산업계와 김정현 고려대 교수, 김용희 오픈루트 전문위원, 이영주 서울과기대 교수, 지성욱 한국외대 교수, 홍종윤 서울대 BK교수 등 학계 전문가가 참여하여 유료방송 제도개선 방안에 대해 다각도로 논의할 예정이다.

붙임 : 2022년 제2차「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진흥포럼」계획.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