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방송통신진흥] 2023년 국내 OTT 해외 유통활성화 지원 사업 모집

작성자 : 콘텐츠산업진흥팀작성일 : 2023-01-25 17:295,329
알림존 노출 요청
과기부 전송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데이터 전송(공지사항)
파일
첨부파일 전체(압축) 다운로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고 제2023-0062호

2023년 국내 OTT 해외 유통활성화 지원 사업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국내 OTT 콘텐츠의 해외 수출 및 홍보 등을 위해 ‘2023년 해외 유통 활성화 지원 사업’ 모집 계획을 아래와 같이 진행하오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3. 1. 25.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 목적

ㅇ 해외 콘텐츠 마켓 ‘칸시리즈*’와 연계한 국내 OTT 콘텐츠 홍보 행사 개최를 통해 국내 OTT 콘텐츠의 국내외 진출 및 해외유통 활성화에 기여
   * ‘칸시리즈’(Cannes International Series Festival, 04.14~ 04.19) : 신규 시리즈물(드라마/다큐멘터리 등) 육성 및 홍보를 위해 ‘18년부터 프랑스 칸에서 개최되는 국제콘텐츠마켓
     (매년 4월, 세계 최대 방송콘텐츠 마켓인 MIPTV와 병행 개최)


□ 공모 분야 및 내용

구분, 지원내용, 지원 대상으로 나타내는 표입니다.
구분지원 내용지원 대상
스크리닝칸시리즈 스크리닝o 칸 시리즈 비경쟁분야(Rendezvous) 극장 상영 지원
   (1개 작품 당 - 1시간)
o 참가자 1인에 한해 운임비 및 숙박비 제공
o 국내 OTT에 방영되거나 방영예정인 기 제작 드라마 콘텐츠의 해외 판매 가능 저작권 보유 사업자
   - '22년 KCA OTT 특화형 제작지원작의 경우 가점(2점) 배정
※ 칸시리즈 스크리닝의 경우, 출연 배우 참가 필수
   (레드카펫, 무대 인사 등)
코리아 스페셜 스크리닝o 콘텐츠 축약본(30분 ~ 1시간)을 쇼케이스 형식으로 행사장 상영 지원
o 참가자 1인에 한해 운임비 및 숙박비 제공
코리아 OTT 쇼케이스o 칸 시리즈와 연계하여 국내 OTT 콘텐츠의 기획안 피칭 지원
o 참가자 1인에 한해 운임비 및 숙박비 제공
o 국내 OTT 방영을 위해 기획개발 중인 콘텐츠의 저작권 보유 사업자
   (1인 창작자 포함)
   - '22년 KCA OTT 특화형 기획개발 지원작의 경우 가점(2점) 배정
※ 스크리닝의 경우 각 참가작의 지원 분야(칸시리즈/코리아스페셜)는 발표평가 선정작에 한해 칸시리즈 조직위원회에서 최종 결정

□ 신청 및 선정 편수

ㅇ 신청 및 선정 편수 : 사업자당 1편 신청 가능
   - (칸시리즈 스크리닝) 최대 0편/ (코리아 스페셜 스크리닝) 최대 0편/ (코리아OTT쇼케이스) 최대 0편
   ※ 저작권 보유 현황 공개 동의서 제출이 필수이며, 신청 정보가 사실과 다를 경우 선정 취소 및 향후 불이익이 있을 수 있음


□ 공고기간 및 신청방법

ㅇ 공고 기간 : 2023. 01. 25.(수) ~ 02. 17.(금)
ㅇ 신청 기간 : 2023. 02. 13.(월) ~ 02. 17.(금) 16:00(오후 4시)까지
ㅇ 제출 서류 : 분야별 지원신청서(붙임양식 참고), 저작권 보유 현황 공개 동의서 각 1부, 발표자료 및 트레일러
   ※ (스크리닝 지원분야) 트레일러 필수 제출, 발표자료는 선택사항
         (쇼케이스 지원분야) 트레일러 및 발표자료 선택사항
         - 제출 시 발표자료는 PDF형식, 트레일러는 mp4 형식이어야 함
ㅇ 신청 방법 : 이메일 접수(우편 및 방문제출 불가) - nurimy@kca.kr
   - 담당자 : 윤여원차장 (☎ 061-350-1405)


□ 선정방식

ㅇ 스크리닝 : 발표 평가를 통해 0편 선정
   - 각 지원작의 지원 분야(칸시리즈 스크리닝 0편/ 코리아 스페셜 스크리닝 0편)는 발표평가 선정작을 대상으로 칸시리즈 조직위원회에서 결정한 내용에 따라 최종 결정
ㅇ 쇼케이스 : 발표 평가를 통해 피칭 지원작 0편 선정


□ 발표 평가

ㅇ 일시
   - (스크리닝) 2023. 02. 22.(수) 10:00 ~
   - (쇼케이스) 2023. 02. 22.(수) 14:00 ~
ㅇ 장소 :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암로 189(상암동) 중소기업 DMC 타워 서울 스마트미디어센터 10층 회의실
ㅇ 평가 방법 : 발표시간은 15분(발표 7분, 질의응답 8분) 내외
   ※ 평가는 코로나 19 등의 상황에 따라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


□ 평가 항목

ㅇ (스크리닝)
평가항목, 평가요소, 배점으로 나타내는 표입니다.
평가항목평가요소배점
작품의 완성도 및 차별성(40)작품의 독창성 및 완성도20
관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대중성20
해외진출 가능성(30)내용 및 소재의 글로벌 시장 적합성15
글로벌 진출 전략의 실현 가능성 및 우수성15
현지 행사 참가 지원 적극성(30)현지 홍보활동 적극성
   - 구체적인 홍보 활동 계획 및 이에 대한 실현성
20
현지 상영 조건 적합성
   - 자막, 편집 등 현지 상영 조건 관련 준비 가능 여부
10
총 점100

ㅇ (코리아 OTT 쇼케이스)
평가항목, 평가요소, 배점으로 나타내는 표입니다.
평가항목평가요소배점
제작계획의 우수성(50)기획의 참신성 및 독창성25
내용 및 소재의 글로벌 시장 적합성25
해외진출 가능성(30)글로벌 진출 전략의 우수성30
제안 내용 완성도(20)기획의도 전달력, 제안내용의 실현 가능성20
총 점100


□ 향후 일정

ㅇ 행사준비를 위한 멘토링 교육 : 3월 중순 내
ㅇ 칸시리즈 연계 행사 개최 및 참가 : 04월 14일(금) ~ 04월 19일(수)/프랑스, 칸
   ※ 사업자들의 실제 참가기간은 조정 가능
   ※ 각 행사 진행 시 코로나19 관련 정부 방역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할 예정


▶ 공고문의 일정은 향후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