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전문가 리포트] 컨버전스 환경과 방송의 커머스화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9-01-23 15:451,304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방송이라는 독특한 상품 

2. 세속적이고, 너무나 물신적인 방송 상품 

3. 길목 지키기와 낯선 곳에 뛰어들기 

4. 소비행태변화와 방송의 커머스화 

5. 방송의 커머스화 진화 


▶ 요약 

공동체의 가치재로 분류되던 방송은 디지털, 모바일, 글로벌이라는 컨버전스 환경에 적응하 면서 방송의 커머스화가 심화되고 있다. 방송 커머스는 전후방 시장에서 콘텐츠 활용도를 최적 화하는 경영전략이자, 방송기업이 디지털 컨버전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력이다. 여 론형성에 기여한다는 이유만으로 방송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보장해주는 국가도, 시민사회도, 후원자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이제 방송사업자는 디지털 정글에서 ‘오래된 전통’인 규제 와 글로벌 경쟁자의 도전, 변심한 이용자의 소비심리라는 새로운 질서에 적응하든가, 아니면 자 연도태 되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방송의 커머스화는 시작에 불과하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