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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슈 & 트렌드] [미디어 커머스 특집호][트렌드리포트] TV홈쇼핑 산업의 동향과 공정경쟁을 위한 정책적 검토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20-10-22 17:57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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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들어가며
2. TV홈쇼핑 산업 동향
 2.1. 방송사의 미디어 커머스 시도와 한계
 2.2. TV홈쇼핑, 도전 vs. 응전
3. 공정경쟁을 위한 정책적 검토
 3.1. 라이브 커머스사업자에 대한 정책적 검토
 3.2. TV홈쇼핑사업자에 대한 정책적 검토
4. 마치며

▶ 요약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전 세계가 이전과 다른 ‘뉴노멀의 시대’에 진입하였다. TV홈쇼핑으로 대표되던 미디어 커머스는 이제 비대면이 강조되는 사회 변화에 따라 뉴미디어로 그 영역이 확대되었다. 신·구 미디어 기반의 커머스는 미디어만 차이날 뿐 나머지 속성은 거의 동일하다. TV방송 기반의 커머스는 공익성이 요구되는 방송 특성상 제약이 많고 공적 의무가 요구되나, 뉴미디어 기반의 커머스는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현재의 미디어 커머스 사업환경은 공정하다고 보기 어렵다. 사회 변화에 따라 빚어지는 신·구 산업간 갈등은 불가피하지만 공정경쟁을 통한 결과에 도달해야 산업발전과 소비자후생을 증진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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