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유튜브의 고공 행진
3. 유튜브에 대응하는 국내 플랫폼의 전략
3.1. 네이버의 동영상 서비스 강화
3.2. 카카오M의 콘텐츠 제작 사업 확장
3.3. 아프리카TV의 e-스포츠 콘텐츠 주력
4. 나오며
▶ 요약
유튜브(Youtube)가 국내에 진출한 지 약 10년이 지났다. 어느새 유튜브는 국내 동영상 시장 을 주도하고 있으며, 나아가 온라인 미디어 환경 전체를 뒤흔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적극적 으로 대응하기 위해 네이버(Naver), 카카오M(Kakao M), 아프리카TV(Afreeca TV) 등의 국 내 플랫폼들은 자사의 서비스를 개편하며 다각도의 방안과 전략들을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