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2017년 미디어 시장 특징
2.1. 새삼 부각된 온라인 플랫폼의 역기능과 순기능
2.2. 엘리트 편향성을 자성하는 언론
2.3. 비즈니스모델 전환 시도
2.4. 뉴스 전달 형식의 변화
3. 2018년 미디어 시장의 주요 예상 트렌드
3.1. 온라인 플랫폼과 언론의 갈등
3.2. 언론 신뢰 회복을 위한 가짜 뉴스와의 전쟁
3.3. 소셜 미디어와 메시지 서비스의 변화
3.4. 비디오 콘텐츠 확충으로 기존 TV 위협하는 온라인 플랫폼
3.5. 비즈니스모델 전환: 광고 의존에서 구독료 중심으로
3.6. 이용자 데이터의 활용 및 관리 강화 필요성 증가
3.7. 미디어의 인공지능 수용
4. 신종 단말과 신기술
5. 마치며
▶ 요약
영국의 미디어 관련 연구 기관인 Reuters Institute는 미국, 독일, 영국, 한국, 스페인, 이탈리아 등 29개국 언론사의 중역급 종사자 194명을 대상으로 미디어 시장의 다양한 이슈에 관해 인식 조사를 시행했고, 그 결과를 토대로 2018년의 주요 트렌드를 제시한 <journalism, media,="" and="" technology="" trends="" predictions="" 2018="">을 발표했다.</journa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