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중국 숏폼 영상 서비스의 성장배경
2. 중국 숏폼 영상 서비스의 경쟁구도
3. 중국 숏폼 영상 서비스의 주요 이슈
3.1. 전문가 생산 콘텐츠(PGC) 확대
3.2. 기능과 역할 다양화
▶ 요약
중국 숏폼 영상 서비스인 Tik Tok(抖音, 틱톡)이 최근 미·중 무역 갈등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제재를 받고 있다. Microsoft가 Tik Tok의 인수 협상에 나섰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중국의 숏폼 영상 시장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이미 10여 년 전 태동하기 시작한 중국 숏폼 영상 시장은 파편화된 모바일 오락 콘텐츠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황금기를 구가하고 있다. 현재 오락성 콘텐츠뿐 아니라, 미디어, 교육, 커머스 등 다양한 분야로 서비스 외연을 넓히며 대중의 일상에 깊이 파고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