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중국의 Netflix, iQIYI
2. 광고 매출을 추월하는 구독 매출
3. 글로벌 플랫폼의 금단의 구역, 중국
4. 마치며
▶ 요약
‘중국의 Netflix’로 도약 중인 iQIYI는 영화, 중국 위성방송의 TV 드라마, 오리지널 콘텐츠 등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본래 광고 기반의 무료 서비스로 출범한 iQIYI는
2011년에 유료 구독 서비스를 개설한 뒤,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구독 수익이 꾸준히 증가했다. 유료 구독자를 위한 프리미엄 콘텐츠 제공, 오프라인 이벤트 개최 등이 구독 수익의 증가에도 영향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iQIYI는 중국 정부의 제재로 직접적인 중국 진출이 어려운 해외 미디어 기업들에게 중국 사업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해외 미디어 기업과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하고, 해외 콘텐츠를 자체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제공한 것이다. 최근 iQIYI는 자체 오리지널 콘텐츠를 해외 방송사에 유통하고, 글로벌 버전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별도 출시하는 등,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