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배경
2. 국내외 주요 사례
2.1. 국내 사례
2.2. 해외 사례
3. 수익모델과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시도
3.1. 수익모델 발굴 및 강화
3.2. 게임 플랫폼과 온라인 공연 연계
4. 시사점
▶ 요약
코로나 19 확산의 여파로 사회 전반에 비대면 서비스가 확산하는 가운데, 라이브 공연을 대체할 스트리밍 기반의 온라인 공연이 음악계의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공연계는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수익 창출과 팬 관리, 제작비 절감의 삼박자를 갖추게 되었다. 이를 계기로 공연계가 디지털 플랫폼에 적응하는 새로운 기회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도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