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 리포트] 동남아 OTT 시장의 특징과 주요 사업자의 비즈니스 전략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8-05-29 10:472,513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들어가며 

2. 동남아 OTT시장의 환경과 특징 

3. 주요 OTT 플랫폼의 특징과 비즈니스 전략 

3.1. 주요 OTT 플랫폼 현황과 특징 

3.2. 동남아시아 주요 OTT사업자들의 비즈니스 전략 

4. 시사점 


▶ 요약 

최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새로운 방송서비스를 둘러싼 실험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초고속 무선망의 고도화와 함께 OTT(Over-the-top) 방식의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OTT 서비스가 신규 방송서비스의 선두 주자로 방송시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지만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OTT 시장 상황은 이 지역만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기존 방송서비스와 달리 개별 시청자를 대상으로 하는 모바일 기반 OTT 서비스에 지역 시청자들의 미디어 이용행태나 취향이 반영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 OTT 서비스 시장은 이러한 상황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잠재력 큰 인구 규모, 온라인 서비스 시장의 성장세, 그리고 OTT 서비스의 활성화로 현재 동남아시아 지역은 Netflix, Amazon 등 글로벌 사업자는 물론 Iflix, Viu, HOOQ 등 현지 사업자들의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동남아시아 지역의 OTT 서비스 시장을 살펴보고 주요 사업자들의 콘텐츠 전략과 비즈니스모델을 비교 분석하였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