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스페인 방송 시장 현황
1.1. 스페인 방송 시장 현황
1.2. 지상파 TV 시장
1.3. 유료 TV 시장
2. 스페인 OTT시장의 현황과 전망
2.1. 스페인 OTT 시장 현황
2.2. 스페인의 OTT 촉진 정책
2.3. 코로나19 이후 스페인 OTT시장 전망
▶ 요약
스페인 방송 시장은 크게 지상파 TV와 유료 TV 시장으로 구분되는데, 시청자 기반으로는 지상파 TV가 압도적이지만, 광고 등 매출 기준으로는 유료 TV 부문이 과반 이상을 차지한다. 스페인은 저조한 광섬유 브로드밴드 투자 수준으로 유료 TV 시장의 성장세가 느린 편이지만, OTT 시장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5년부터 스페인에 진입한 Netflix를 선두로 Amazon Prime Video, HBO 등 글로벌 사업자들이 전체 OTT 시장의 91%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페인 최대 통신사업자이자 글로벌 통신 사업자인 Telefonica가 2019년 6월부터 해외 사업자들에 대응하기 위해 자체 OTT 서비스인 Moviastar+ Lite를 출시했다. 스페인 OTT 시장은 스페인의 풍부한 문화적 유산, 다양한 풍관을 보유한 자연 환경과 지리적 위치로 유럽의 캘리포니아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코로나19로 해외 활동이 위축된 글로벌 사업자들을 독려하기 위해 촬영 비용 환급, 세제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글로벌 OTT 산업이 새로운 모멘텀을 맞이한 가운데 스페인 OTT 산업도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