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코로나19와 미디어 이용 현황
3. 코로나19가 미디어 시장에 미친 영향과 대응
4. 마치며
▶ 요약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한 이후 5개월이 된 시점에서도 전 세계적인 확산은 계속 진행되고 있다. 코로나19가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해지고 있다. 미디어 산업도 코로나19 여파를 피할 수 없다. 코로나19가 뉴스, 방송, 영화, OTT, 모바일앱 등 미디어 이용 지형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방송 제작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시장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를 살핀다. 이와 함께 코로나19가 광고 시장에는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전망들을 알아보고, 코로나 19로 인한 피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들을 알아 보았다. 유발 하라리가 제언했듯이, 코로나19 이후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부족했던 리더십을 회복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