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개요
2. 프로젝트의 배경
3. 조사 결과
3.1. 미디어 이용과 소비자의 지불 의사
3.2.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지불 주체
3.3. 미디어의 가치 창출에 대한 세 가지 접근 방식
4. 미디어 산업 전략의 전환
5. 결론
▶ 요약
독일, 한국, 영국, 미국, 중국, 인도 등 6개 국가를 대상으로 소비자, 미디어 비즈니스, 광고주의 관점에서 미디어의 가치 및 수익화에 관한 국가별 현황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 연구한 결과, 소비자의 미디어 이용률에 비해 유료 콘텐츠에 대한 지불 의사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향후 미디어에 대한 지불 의사를 밝힌 소비자의 비율이 재 지불하는 소비자의 비율보다 높다는 것은 미디어 유료화 모델의 전망이 어둡지 않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와 함께, 미디어 사업자들이 수익 창출을 위해 채택하는 세 가지 접근 방식을 확인하고, 기술 기반의 일명 생태계 미디어 기업들이 미디어 경제 전체에 미치는 영향과 규제의 역할에 대한 추가적인 후속 연구 주제를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