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AT&T의 미디어 시장 경쟁력 강화 행보
2.1. 신규 SVOD 출시와 기존 OTT 라인업 정리
2.2. 광고 분야 역량 강화
3. AT&T의 미디어 시장 경쟁 환경
4. 마치며
▶ 요약
2018년은 미디어업계와 통신업계의 지각 변동의 해로 기억될 만큼 굵직굵직한 M&A가 줄 을 이었다. 특히 AT&T의 타임워너 인수 작업이 마무리되면서, 미디어-통신 시장 간의 경계 가 허물어지고 시장의 변화 폭도 그만큼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19년 미국 OTT 시장의 경쟁 환경은 과거 대비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다양 한 사업자와 OTT가 등장하면서 시장 파편화가 심화되었고, 시청자들 사이에서 추가 OTT 서 비스를 이용할 여력이 기존대비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본 고에서는 2019년 신규 SVOD 출시를 앞두고 있는 AT&T의 주요 경쟁력과 AT&T가 당면 한 경쟁 환경에 대해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