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 리포트] IT기업의 미디어 시장진입에 대한 올드미디어의 대응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8-04-27 11:102,436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들어가며 

2. ‘FAANG’,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 

3. 미디어사업자의 대응전략 

3.1. 자체 온라인 서비스의 강화 

3.2. 고품질 콘텐츠를 앞세운 고부가가치 서비스 

3.3. 정확한 타깃팅을 통한 수익 개선 

3.4. M&A와 경쟁적 협력 전략 

4. 시사점 


▶ 요약 

Facebook, Apple, Amazon, Netflix, Google(FAANG)은 상당기간 동안 SVOD 서비스를 앞세워 방송서비스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가늠해왔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글로벌 IT 기업들의 미디어 시장 진입에 대응하기 위한 미디어 사업자들의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미디어 사업자의 대응전략은 온라인 서비스의 강화, 고품질 콘텐츠 제작, 효과적 타깃팅을 통한 광고시장의 수익성 제고, 그리고 이를 위한 M&A와 경쟁적 협력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방송사를 비롯한 사업자들이 처한 환경과 시장 조건, 기업 상황이 상이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일반론이 있을 수 없다는 비판도 가능하나 여러 사례들에서 공통적으로 확인되는 포인트를 살펴보는 것이 관련 논의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