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심층 리포트] 중국 방송산업의 현황 및 미래 조망 : 온라인 방송을 중심으로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7-12-27 11:073,083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들어가며 

2. 기존 중국 방송시장 

2.1. 방송시장 구조 및 현황 

2.2. 인기 장르 및 방송 스튜디오 현황 

2.3. 유료방송시장 현황 

3. 온라인 방송 시장 현황 

3.1. 시장 현황 및 인기 요인 

3.2. 주요 사업자 

4. 중국 온라인 방송시장의 주요 이슈 

4.1. 온라인 방송 서비스, 2020년 흑자 전환 전망 

4.2. “광고에서 구독으로” 비즈니스모델 변화 

4.3. 인기 드라마, TV와 온라인 방송 통해 동시 방영 

5. 맺음말 


▶ 요약 

중국은 세계 최대의 인구수와 방송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플레이어들의 등장으로 이미 국가로서는 세계 최대 방송시장 중 하나로 부상했다. 기존에는 케이블 TV 등 유료방송 서비스가 무료 지상파(또는 위성) 방송과 비교해 다양한 채널을 저렴하게 제공하며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다채로운 콘텐츠를 더욱 저렴하게 제공하는 온라인 방송 서비스에 이용자가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 현재 중국 온라인 방송산업은 iQiyi(Baidu), Youku(Alibaba), Tencent Video(Tencent) 등으로 대표되는 중국 거대 IT 업체 BAT이 해당 산업의 성장을 추동하고 있다.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우며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집중하고 있는 BAT은 중국 온라인 방송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광고에서 유료 구독”으로 전환하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