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전문가 리포트] 스마트 미디어 시대 광고시장의 지형변화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8-02-27 15:293,512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들어가며 

2. 광고시장의 지형변화 

3. 모바일 광고가 이끄는 스마트 광고시장의 성장 

3.1.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필수매체로서의 인식 확대 

3.2.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의 성장 

3.3.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의 핵심 경쟁력 ‘콘텐츠’ 

4. 맺음말: 데이터 기반 광고에 대한 주목과 이슈 


▶ 요약 

스마트폰으로 대변되는 스마트 미디어의 확산으로 콘텐츠를 매개로 소비자의 주목과 광고비를 맞교환하는 광고시장의 지형이 변하고 있다. 시공간적인 이용 제약에서 자유로운 스마트폰은 이용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복합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미디어 이용자의 주목을 빨아들이고 있다. <2017 방송통신광고비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시장은 전년대비 13.5% 성장하면서 마이너스 성장을 보인 유선 인터넷 광고비를 처음으로 앞섰다. 모바일 광고시장의 성장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광고시장의 1위 매체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모바일 광고시장이 2017년에 광고시장의 1위 매체로 부상한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인한 모바일 동영상 시장의 성장이 모바일 광고시장의 성장을 이끈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플랫폼들은 동영상 서비스를 개선하고, 핵심적인 경쟁력인 콘텐츠를 강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데이터와 인공지능이 융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가 출현하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흐름으로 광고시장에서도 고도화된 데이터 기반 광고를 통해 광고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