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 리포트] 방송 프로그램 시청률과 온라인 화제성의 온도차 RACOI 데이터를 중심으로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8-12-21 17:231,404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들어가며 

2. 프로그램 성과의 또 다른 척도 ‘온라인 화제성’ 

3.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과 온라인 화제성의 관계

3.1. 데이터 조사 기준

3.2. 시청률과 미디어 버즈·시청자 버즈의 관계 

3.3. 시청률과 TV VOD, 스마트폰(VOD·실시간) 이용 비교

3.4. 방송 프로그램의 국내외 성과 비교

4. 결론 및 시사점 

4.1. 결론

4.2. 시사점


▶ 요약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방송 콘텐츠 이용 및 시청자의 참여가 증가하고, 인터넷 화제성이 방 송 콘텐츠의 영향력을 판단하는 주요 키워드로 부각되면서, TV 시청률을 보완하는 지표 개발 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기존의 시청률 측정은 고정형 TV를 중심으로 한 양적인 측 정에 머물고 있으며,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실시간 반응 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 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RACOI(방송 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청률 상위 프로그램과 온라인 화제성이 높은 프로그램의 일치 정도를 비교해 보고, 시청률 데이터의 보완 필요성 여부 등을 검토해보고자 한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