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스포츠 중계 분야의 신기술 도입 사례
2.1. 가상현실(VR) 생중계
2.2. 증강현실(AR) 활용 경기 중계
3. 마치며 : 시사점 및 향후 전망
3.1. VR/AR 스포츠 중계에 대한 업계의 엇갈린 의견
3.2. 5G 시대 도래 이후 전망
▶ 요약
스포츠 중계는 오랫동안 TV 방송 영역의 중요한 콘텐츠로 자리매김해 왔다. 그런데 최근 OTT의 등장과 같이 콘텐츠 유통 채널들이 늘어나면서, TV 스포츠 중계 시청자들이 고령화되 고 있다. 시청자들의 고령화는 결국 광고 매출의 감소로도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므로, 스포츠 중계와 관련된 사업자들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깊은 고민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하여 젊은층 시청자들의 관 심을 끌기 위한 사업자들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아직까지 구체적 성과를 논하기 이른 시 점임은 분명하나, 향후 5G 시대의 도래와도 맞물릴 스포츠 중계 분야 신기술 도입 사례를 검토 해 볼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VR/AR 스포츠 중계 관련 사례들을 짚어보고 시 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