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미국 방송통신 융합 배경
2.1. 기존 방송 및 통신 사업자에 대한 OTT의 위협
2.2. ‘코드커터’와 ‘코드네버’ 시청자 증가
3. 미국 방송통신 융합 주요 현황
3.1. 기존 방송통신사업자의 수직적 통합
3.2. 대형 IT 사업자의 수직적 통합
4. 마치며
▶ 요약
현재 미국은 방송 영역과 통신 영역의 융합이 두드러지는 시장 중 하나로 손꼽힌다. 넷플릭스(Netflix), 아마존(Amazon), 훌루(Hulu) 등 OTT 서비스가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면서, 사업 유지를 위협받고 있는 기존 방송 사업자들과 통신사업자들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이들의 융합은 콘텐츠의 제작, 유통, 배급이라는 밸류체인의 수직적 통합 시도라는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으며, 향후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이 더욱 가열될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방송 및 통신사업자의 융합을 뛰어넘어 대형 IT 기업들의 주도하에 콘텐츠의 제작, 유통, 배급, 소비까지 모두 관장하는 새로운 수직적 통합도 전망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