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서론
2. 중국 전자상거래 현황
3. 중국 라이브 커머스 발전과정과 생태계
3.1. 라이브 커머스 발전과정
3.2. 라이브 커머스 유형
3.3. 라이브 커머스 생태계
4. 중국 라이브 커머스 발전현황
4.1. 라이브 커머스 시장규모와 투 · 융자 현황
4.2. 라이브 커머스 BJ, 제품, 장소, 플랫폼의 다원화
4.3. 라이브 커머스 소비자
5. 마치며
▶ 요약
세계 최대 규모의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알리바바(阿里巴巴)와 징둥(京东)으로 대표되는 전통 전자상거래 기업과 핀둬둬를 필두로 한 소셜커머스, 타오바오 라이브, 콰이쇼우, 도우인으로 대표되는 라이브 커머스가 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 랜선경제가 활성화 되면서 그 중 급부상하고 있는 것이 라이브 커머스이다. 최근 국내에서도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가 태동 단계로 다양한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는데 중국은 우리보다 앞서 2016년부터 라이브 커머스가 시작되었다. 몇 년에 걸쳐 발전하던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도 코로나의 영향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20년 중국 라이브 커머스는 국민 라이브 시대가 열렸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