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리뷰 리포트] 일본인들의 방송 콘텐츠 이용 행태 조사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8-01-22 18:202,254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들어가며 

2. 조사 영역별 이용률 조사 

2.1. 실시간 방송 이용률 

2.2. 타임시프트 방송 이용률 

2.3. 인터넷을 통한 방송 정보 접근 이용률 

3. 이용 패턴 조사 

3.1. 조사 영역별 조합에 따른 이용 패턴 

3.2. 연령대별 이용 패턴 

3.3. 인터넷 동영상 이용 및 TV 프로그램 정보 획득 패턴 

4. 시사점 


▶ 요약 

최근 NHK방송문화연구소는 2017년 6월 5일부터 11일까지 일주일간 7세 이상 남녀 3,6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해, 일본인들의 방송 콘텐츠 이용행태를 분석한 보고서 ‘전국방송서비스 접속 동향 조사’를 발표했다. 해당 연구소는 ▲실시간 방송 시청 ▲타임시프트 ▲인터넷을 통한 방송 정보 접근 등으로 분류해 일본인들의 방송 콘텐츠 이용 행태를 분석했다. 그결과, 방송 시청 습관이 기존 실시간 방송 위주에서 점차 타임시프트와 실시간 방송을 함께 즐기는 형태로 변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0대 이하 연령 중 ‘실시간 방송과 타임시프트를 모두 이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40% 이상을 기록했다. 실시간 방송 및 타임시프트의 혼용 모델이 전 연령층에서 가장 선호하는 방송 소비 유형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