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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슈 & 트렌드] [전문가 리포트] 통합 이용행태조사의 현황과 쟁점 : 오디언스를 구성하는 방법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7-12-27 11:062,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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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1. 들어가며 

2. 무엇을 측정할 것인가? 

2.1. 잘못된 출발점 : 통합시청률 

2.2. 광고와 콘텐츠의 측정을 분리 

3. 어떻게 조사할 것인가? 

4.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4.1. 미국사례의 시사점 

4.2. 우리나라의 통합시청행태조사 

5. 마치며 


▶ 요약 

방송은 시청자를 시간/공간적으로 제약하는 것을 전제로 시청자를 확보하기 위해 시청자들의 생활 주기와 선호를 파악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방송하여 왔다. 그러나 기술발전에 따라 다양한 미디어(또는 채널) 이용이 다변화되면서 이용자들은 자신의 상황과 요구에 맞는 미디어와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시청자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TV시청률 자료로는 파악할 수 없는 시청행태가 등장했고, 새로운 매체와 서비스에 대한 조사요구를 증폭시켰다. 시간과 공간적으로 제약된 소비형태인 기존 방송과 달리, 새로운 소비형태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약화되어 시청행위를 명확히 측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조사된 자료를 통해 산출할 지표가 합의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안정적 조사기술과 합의된 지표가 도출되기에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새로운 소비행태를 측정할 수 있는 조사기술 개발과 조사결과를 나타낼 조사지표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논의된 통합시청행태 분석의 현황과 쟁점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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