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OTT 사업자들의 드라마 길이 단축 사례
2.1 아마존 <홈커밍>
2.2 넷플릭스 <매니악>
2.3 페이스북 <쏘리 포 유어 노스>
3. 시사점
3.1 OTT 사업자의 드라마 길이 배경
3.2 드라마 분량 단축에 대한 반응
4. 마치며
▶ 요약
미국의 경우, 기존 TV 드라마는 광고 편성의 용이성을 위해 대개 회당 40분 이상의 분량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해 왔다. 그런데 최근 광고 편성의 제약에서 자유로운 OTT 진영이 TV 드라마 와 차별되는 회당 30분 안팎의 드라마를 오리지널 콘텐츠로 선보이고 있다. 아마존, 넷플릭스, 페이스북이 대표적인 사례로, 이들의 회당 30분 드라마를 일각에선 ‘반시간 드라마’라 부르며 기존 드라마와 구분짓고 있는 상황이다. 반시간 드라마의 등장은 향후 제작 시장에도 일정 부 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거론되는 만큼 업계의 이해관계자들이 주목해야할 새로운 트렌드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