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동향자료연구보고서관계법령 및 규정

동향자료

Home > 지식정보 > 동향자료

[미디어 이슈 & 트렌드] [트렌드 리포트] MCN의 비즈니스 전략과 이에 따른 기회와 위협

작성자 : 방송통신기획팀작성일 : 2018-08-21 10:371,879
알림존 노출 요청
파일

▶ 목차

1. 들어가며 

2. MCN, 수익성 악화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 모색 

2.1. 커머스(Commerce) 연계 전략 

2.2. 브랜디드 콘텐츠(Branded Contents) 제작 전략 

2.3. 콘텐츠 프로바이더(Contents Provider) 전략 

3. MCN의 기회와 위협 

4. 마치며 


▶ 요약 

1인 미디어의 성장과 달리 MCN의 수익은 이에 발맞춰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이 적자 상태로 사업을 지속하는 중이고, 흑자를 내는 사업자들의 경우에도 그 규모가 시장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MCN은 새로운 수익원을 찾기 위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 중이다. 하지만 MCN의 전략과 노선을 같이하는 이해관계자들이 등장하면서 또 다른 국면에 들어섰다. 본고는 MCN이 어떠한 방법으로 수익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는지, MCN의 새로운 전략에 기회와 위협이 되는 외부 상황은 무엇인지 살펴본다.

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