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글로벌 콘텐츠 버블의 양상과 특징
3. 글로벌 콘텐츠 버블의 원인과 파급효과
3.1. 원인: 유통 플랫폼의 다변화에 따른 콘텐츠의 혁신
3.2. 파급효과: 플랫폼에 최적화된 창구 전략 등장
3.3. 콘텐츠 버블의 함의
4. 시사점
▶ 요약
플랫폼 사업자로 처음 모습을 드러낸 온라인 방송 서비스 사업자들이 콘텐츠 자체 제작 경쟁에 뛰어들면서 콘텐츠 시장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무엇보다 시청자들의 이용 패턴에 변화를 가져왔고 이는 방송 콘텐츠 시장에 나타나는 여러 현상의 주요 원인이자 배경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전송 및 유통 방식의 확장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했던 온라인 방송 사업자들이 해당 플랫폼을 넘어 콘텐츠 시장으로 진격하면서 콘텐츠 사업자로서의 입지를 굳혀가는 상황은 레거 시(legacy) 방송 사업자들에게 큰 공포가 아닐 수 없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우려를 담고 있는 ‘글로벌 콘텐츠 버블’의 의미와 배경, 그리고 파급효과를 살펴봄으로써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열풍의 실체에 접근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