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TV 프로그램 포맷 동향 및 전략
2.1. 이스라엘
2.2. 터키
3. 맺음말
▶ 요약
미디어 데이터 기업 Eurodata TV Worldwide가 올해 1월, 48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7년 방영된 9,000개의 TV 프로그램 중 절반가량이 자국이 아닌 해외로부터 공급되었으며, 그 대부분이 해외 프로그램의 기성 포맷을 차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으로 영국, 미국, 네덜란드 등이 장악했던 TV 프로그램 포맷 판매 시장에 이스라엘, 터키, 한국, 일본 등이 신흥강자로 부상하면서 포맷 수출과 판매를 목적으로 한 프로그램 제작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본고에서는 글로벌 포맷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 신흥강자들의 주요 행보와 전략을 살펴봄으로써 TV 프로그램 포맷 산업의 진화 방향을 예견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