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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이슈 & 트렌드] 2023 미디어 이슈&트렌드 1·2월호 (Vol.54)

작성자 : 방송미디어기획팀작성일 : 2023-02-20 13:583,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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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디지철 콘텐츠 플랫폼의 강세에 주목한 전통방소사들이 혁신을 위한 동력으로 '메타버스'에 조목. 방송 업계는 차세대 디지털 전환 전략의 일환으로 전통 방송 산업과 메타버스팬과 크리에이터가 직접 만나 새로운 경제를 만드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creator econo-my)는 2022년 잠시 주춤했다. 팬데믹 이후 급속히 증가한 이코노미는2023년 미디어 산업 트렌드 변화거시경제 환경의 영향으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업계 전반적으로 긴축 기조가 이어지고 구조 조정 추세가 확대되는 가운데, 특히 ott 스트리밍 사업자들 사이에서는 구독자 확대 경쟁을메타버스는 최근 몇 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뜨거운 이슈로 주목받았으나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진정한 몰입형 메타버스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한편디지털 엣세 시장은 이제 시작이다. 팬데믹 이슈를 거쳐오면서 새로운 가상현실 기술을 대중들에게 선보였고, 이제 메타버스나 비대면 회의가 익숙해져 가는 시기에 접어들고국내 OTT 시장은 고성장하는 반면, 넷플릭스(Netflix)를 제외한 토종 OTT는 대규모 손실을 이어가고 있다. 이들의 가장 큰 차이는 콘텐츠 소싱 능력, 즉 '자본력'에 있다. 제작사디지털 엣세 시장은 이제 시작이다. 팬데믹 이슈를 거쳐오면서 새로운 가상현실 기술을 대중들에게 선보였고, 이제 메타버스나 비대면 회의가 익숙해져 가는 시기에 접어들고단독 서비스 중심으로 제공되던 OTT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청자의 선택관을 보장하는 유연성을 유지하고 있다. 비용을 절감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패키징하며 새로운 번들링의그동안 스트리밍 시장을 주도해온 SVOD 플랫폼에서 주문한 TV 프로그램과 영화 중 대다수가 기존 IP에 의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콘텐츠 예산을 IP 기반으로 한코로나 국면에서 미디어 이용량은 예년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했고, 레거시 방송미디어 시장은 일시적으로 회복되는 양상이 나타났다. 하지만 경기침체로 글로벌 미디어 시장과 국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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