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오디오 미디어 플랫폼의 외연 확대와 영향력 강화
1.1. 스포티파이
1.2. 유튜브 뮤직
2. 양방향 소통 기능 내세운 소셜 오디오 앱의 가치 확장
2.1. 클럽하우스
2.2. 디스코드
3. 맺음말
▶ 요약
최근 수년간 음원과 팟캐스트를 주축이었던 스포티파이(Spotify)가 실시간 스트리밍 동영상 포맷으로 외연을 확장할 계획이다. 유튜브(YouTube)는 코로나19 이후 신규 오디오 광고 포맷으로 눈길을 끌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소셜 오디오 앱’ 서비스가 성장하고 있다. 팟캐스트의 수동적인 일방향 듣기에서 벗어나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라는 소셜네트워크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오디오 미디어 분야의 영역과 가치를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