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FAST 시장으로 쏠리는 관심
2. 콘텐츠 시청 서비스의 대세, SVOD
3. SVOD에서 AVOD로, 왜?
3.1. 볼 건 많은데 돈이 너무 많이 들어
3.2. 데이터를 다오, 콘텐츠를 줄게
3.3. 거대 미디어 기업들의 러쉬, 우리도 FAST!
4. 국내외 주요 사례
4.1. Fox의 Tubi
4.2. Roku
4.3. 삼성 TV Plus & LG TV
5. 과제와 전망
▶ 요약
차세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로 불리는 광고 기반 스트리밍TV(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이하 FAST)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SVOD 서비스가 넘쳐나고 SVOD마다 배타적 콘텐츠 공급을 내세우면서 이용자들은 다수의 SVOD 구독으로 인한 비용 부담 유지보다는 대안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거대 미디어 기업들이 기존 사업자들의 인수합병을 통해 FAST 시장 진출을 본격화되면서 FAST 시장은 더욱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