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개요 및 배경
2. 주요 사례
2.1.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의 QRECS
2.2. 무인결제 기능을 강조한 아마존 프레시
2.3. 디지털 카탈로그를 제공하는 유니클로
2.4. 인공지능 기반의 음성인식 기술 활용 사례들
3. 맺음말
▶ 요약
비대면 트렌드의 확산 속에서 온라인 거래가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매장은 단순한 상거래의 공간이 아니라 차별화된 소비 경험, 창조적 아이디어, 영감 등을 공유하는 열린 공간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보기술 도구를 활용한 융합형 매장은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가는 첨병으로, 디지털 매장, 무인결제 매장, 고객 체험 중심 매장 등 온·오프라인을 통합한 첨단 매장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기반의 QRECS, 무인결제 기능을 강조한 아마존 프레시, 터치스크린을 활용한 유니클로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그러나 아직은 초기 단계인 융합형 매장이 단순히 호기심을 자극하는 홍보 수단에 그치지 않고 판매 실적과 브랜드 충성도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