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며
2. 브렉시트, 그리고 유럽 미디어 시장
2.1. 브렉시트: 영국의 탈 유럽
2.2. 미디어 기업들의 탈 영국
3. 브렉시트 점화, 유럽 미디어 시장의 변화
3.1. 규제
3.2. 인력
3.3. 제작과 배급
4. 시사점
▶ 요약
2016년 6월 브렉시트(Brexit)가 결정되었으나, 지난 3년간 단일시장과 관세동맹에서의 완전한 탈퇴, 즉 ‘하드 브렉시트(Hard Brexit)’에서 서비스와 노동 분야만 탈퇴하는 ‘소프트 브렉시트(Soft Brexit)’로의 입장 선회, 이를 두고 벌어진 국내외의 정치적 분열 및 EU와의 협상 난항, 영국 의회의 부결이 이어지다가 2020년 1월 31일 마침내 영국의 EU 탈퇴가 현실화되었다. 영국과 EU 간의 결별로 인해 미디어 시장에 어떤 변화가 발생할지, 그리고 그 변화들은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으나, 아직 영국 정부의 구체적이고 명확한 대안 제시는 제공되고 있지 않다. 향후 미디어 시장 변화를 촉발할 요소들을 짚어 봄으로써, 브렉시트가 영국 및 유럽 미디어 시장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살펴보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