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배경 분석
3. 주요 사례
3.1. 영화제작 프로젝트 관리 종합 솔루션
3.2. 데이터 분석을 통한 흥행 가능성 분석
3.3. 관객 반응 분석을 통한 흥행 가능성 분석
4. 맺음말
▶ 요약
할리우드가 영화의 흥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미국의 인공지능 기술회사 시네리틱은 영화제작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솔루션을 제공하여 흥행 가능성 분석부터 제작 예산과 전반적인 재무관리까지 아우를 수 있는 영화 제작과정의 전반적인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지원한다. 흥행 실적이나 영화 시나리오의 내용을 분석해 흥행 여부를 예측하는 서비스도 있다. 미국 보스턴 소재 업체인 파일럿은 새로운 영화 프로젝트와 관련된 데이터를 기존의 흥행작 데이터와 비교해 흥행 가능성을 예측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볼트와 디즈니 산하 연구조직인 디즈니 리서치는 ‘영화 관객들의 반응’을 통해 흥행 가능성을 예측한다. 다만, 인공지능의 분석 결과가 반드시 정확한 예측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인공지능 도입의 효과에 대한 갑론을박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