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Ⅱ
세계가 먼저 알아본
안전하고 편리한
클라우드 파일 공유 서비스
㈜클라우다이크 대표 이선웅
Language

㈜클라우다이크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내역사업명 해외IT 지원센터 운영(NIPA)
기업현황 CEO 이선웅
업종 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설립 연월 2013년 7월 1일 홈페이지 https://www.cloudike.co.kr/main
핵심성과 싱가포르 IT지원센터를 통해 현지의 시장 정보, 바이어 네트워크 등을 보유한 현지 리셀러 Telogic을 전문 마케팅, 세일즈 협력 파트너로 활용 동남아 현지 인력을 활용한 클라우드 개발 및 솔루션 수출 레퍼런스를 통해 동남아시아 내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 기업 고객 유치 및 매출향상 달성
코로나 시대에 더욱 주목받고 있는 클라우드 파일 공유 서비스는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각국의 기관과 기업의 지속 가능한 운영을 위한 필수 시스템이 되어 가고 있다.

고용량 데이터의 안정적이고 빠른 교환에 있어 필수적 시스템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보안과 유지관리에 신뢰가 든든해야 믿고 맡길 수 있으니 고객유치 경쟁이 쉽지만은 않다.

클라우드 파일 공유 솔루션을 개발해 600여 개 이상의 국내 기업과 기관의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다이크에게 ICT 기금사업의 ‘세일즈 랩 프로그램’은 글로벌 시장 진출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었다. 누구도 가보지 못한 넓은 시장에서 주인공으로 우뚝 일어서가고 있는 클라우다이크의 포부를 들어보았다.
클라우드 파일 공유 서비스의 최강자
코로나 시대에 필수요소인 클라우드 파일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클라우다이크는 창업 8년 차의 다국적 클라우드 전문기업이다. 넥슨코리아, CJ, HK이노엔, 테라펀딩과 미디어 업계, 전통 제조업, 건설사, 병원 등 600여 국내 기업과 기관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금융위원회의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프로젝트’ 대상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 수상은 대내외적으로 국내 클라우드 기술의 대표 스타트업으로 인정받는 기점이 되었고, 이를 통해 국가 정책 금융기관의 지원을 통해 미래 핵심기업으로 도약할 기회도 얻었다.
올해 3월 중소기업벤처부 주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사업’의 공급기업으로도 2년 연속 이름을 올려, 정부로부터 90%의 지원금을 받아 재택근무 환경을 구축한 여러 중소기업이 더욱 저렴한 가격으로 클라우다이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image1
image2
해외IT지원센터 조력을 바탕으로
해외로 뻗어 나아가는 여정
해외시장의 경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에 현지 직원을 고용,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한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싱가포르 현지의 기업들은 싱가포르의 네이버 서버를 통해 빠른 속도로 클라우다이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현지화로 해외의 고객들도 빠르고 편리한 협업이 가능하도록 말레이시아어, 인도네시아어 등의 현지어를 지원 중이며,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Gong cha Global 등의 유명 글로벌 기업을 고객으로 유치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image3
image4
인도네시아 최대 Telecom 기업인 Telkom Sigma에도 수출 계약에 성공해, 국내 클라우드 기업 최초로 글로벌 리서치 Emerging Companies에 소개되는 쾌거도 거머쥐었다.
최근에는 일본 시장진출을 준비 중이며, 전 세계적으로 클라우다이크의 이름을 알림으로써 대한민국의 경제발전과 국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 되고자 온갖 노력을 다하고 있다.
다양한 특허를 기반으로 인정받는
뛰어난 기술력
2013년에 설립된 클라우다이크는 기업이 효율적으로 업무를 공유하고 작업할 수 있는 기업용 클라우드에 주력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러시아, 미국 등에 지사를 보유하고 있는 다국적 클라우드 전문기업으로 특허받은 실시간 동기화 기술과 렌섬웨어 차단 기술 등을 주목받아, 전 세계 기업이 안전하고 효율적인 업무를 영위하는 데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현재 170개 업종의 600여 기업이 클라우다이크를 활용해 업무 협업을 하고 있다.
한국과 미국에 클라우드 동기화 기술로 특허를 등록함은 물론, 지금까지 보유한 관련 특허 4건에 1건의 특허 등록도 앞둔 상황이다. 특허받은 동기화 기술로 윈도우와 아이폰, 안드로이드, Mac 등 여러 OS 환경에서 장애 없이 완벽히 작동하는 시스템을 자랑하며, 2013년 7월 서비스 런칭 이후 매년 꾸준히 매출액이 급성장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현지에 직원을 고용해 동남아 시장 확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법무법인, 회계법인, 바이오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협업 솔루션 VDR(가상데이터룸) 개발에 박차를 가하며 국내외 관련 시장진출을 위해 노력 중이다.
스타트업이 해외사업 개발에 대규모 자원을 투입하기란 어렵다. 세일즈 랩처럼 스타트업의 해외사업 개발을 도와주는 좋은 프로그램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관련 예산이 지속되길 바란다.
미니 인터뷰

Q1. 이번 사업 참여로 얻은 성과는 무엇인가요?
“싱가포르 IT 지원센터 ‘세일즈 랩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의 시장 정보, 바이어 네트워크 등을 보유한 현지 리셀러 Telogic을 전문 마케팅․세일즈 협력 파트너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Q2.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요?
“특허받은 실시간 동기화 기술과 렌섬웨어 차단이 가능한 버저닝 등 자사만의 특화된 보안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클라우다이크로 기업들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동기화 기술로 한국과 미국에 특허를 등록함은 물론, 윈도우와 아이폰, 안드로이드, Mac 등 여러 OS 환경에서 완벽히 작동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서비스가 가장 큰 장점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TIME LINE
2013. 07.

ASD코리아 설립
2015. 03.

SoftBank 자회사 SBCK와 MOU 체결
2017. 05.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다이크' 출시
2016. 06.

넥슨코리아에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
2018.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선정
2020. 06.

클라우다이크로 법인병 변경
2020. 11.

스마트 대한민국 대상 수상, 포스트 코로나 선두기업 선정
2021. 03.

중기부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공급기업 2년 연속 선정
TOP
◀   이전 글
다음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