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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리어프리 기술로 사회적 가치
실현 및 정보 격차를 해소하다
㈜멀틱스 연구소장 김정

㈜멀틱스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내역사업명 사회현안해결 지능정보화
기업현황 CEO 유승수
업종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설립 연월 2011.11 홈페이지 https://www.multics.kr/
핵심성과 AI 기반 동작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 활용 한국어 ↔ 한국수어 번역 솔루션[Korean ↔ KSL(Korean Sign Language) Translation Solution] 개발로 사회적 약자의 디지털 정보 접근 장벽 해소 및 사회참여 기회 확대에 기여 지능형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민원안내 KIOSK ‘누리뷰’ 개발 및 보급 지능형 배리어 프리 민원처리 서비스 ‘누리온’ 개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불편함 겪는 디지털 취약 계층
국내 최장거리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라이드플럭스 자율주행 차량
최근 4차 산업 혁명과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전반적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고령화와 신체적인 장애로 디지털 정보의 접근, 취득 및 활용 능력이 낮은 디지털 취약 계층의 사회, 경제적 불평등과 차별이 심화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ICT 주요 정책으로 디지털 포용을 펼침에 따라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기술이 적용된 정보기기의 개발 및 보급이 확산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멀틱스는 한국어와 한국수어 간 변환 솔루션 기술과 이를 적용한 무인정보단말기 등을 대전 및 서울 산하기관, 공공기관 및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공급하고 있고, 병원 키오스크에 도입하는 것을 시작으로 은행 등 민간시장으로 시장을 확대 중이다.
수어를 키오스크에 옮기다
운전하기 어려운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주변물체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안전하게 진입하는 모습
멀틱스는 국내외 최초로 공공기관의 홈페이지 콘텐츠를 수어 영상으로 번역하여 제공하는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키오스크를 개발했다. 배리어 프리 키오스크는 정보를 고령자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게 음성, 한국수어 등 사용자 맞춤형 의사소통 수단으로 제공한다.
이처럼 멀틱스의 비전은 음성, 동작, 언어 등 인간의 의사소통 기술정보를 AI, ICT 등 지능정보기술과 융합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기반 한국수어 동작을 인식하고 자연어 처리 및 한국수어 영상변환을 적용한 변환 기술을 개발해 사회적 약자인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 지원을 통해 정보격차 해소에 기여하고 있다.
주요 사업 분야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능형 배리어 프리 서비스’ 분야와 ‘콘텐츠 개발’ 분야로, 동작/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기반으로 지능형 배리어 프리 민원 안내 ‘누리뷰’, 민원처리 ‘누리온’, 스마트 챗봇 ‘누리봇’, 한국수어 E-Book ‘누리북’ 등을 개발했다. 또한 뇌파활용 두뇌훈련, 교육 및 학술정보 제공 및 VR/AR 콘텐츠를 개발한 바 있다.
언제, 어디서나 의사소통 가능한 배리어 프리 키오스크
멀틱스는 2021년 사회현안 해결 지능정보화 사업에 대전광역시와 함께 ‘사회적 약자를 위한 지능형 민원처리 서비스’로 ICT 기금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사업에 참여하며 고령층, 시청각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이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의사소통 수단으로 배리어 프리 키오스크를 사용하여 생활에 필요한 민원을 작성, 신청하고 처리 결과까지 확인 가능한 민원처리 서비스를 제안했다.
이를 위해 고령층과 장애인을 위한 음성인식 및 합성 한국수어, 동작인식 및 수어 영상합성, 그리고 화면 높낮이 조절기능을 제공했다. 또한 자주 사용하는 7종의 민원서식을 한국수어, 음성 및 터치 입력을 통해 대화형으로 작성하고 공공마이데이터, 새올행정정보 시스템 등 정부행정시스템과 연계하여 처리할 수 있게 만들었다. 2022년 현재, 노인복지관, 장애인 기관, 도서관, 행정복지센터 등 8개소에 설치 운영 중이다. 이용자 대부분이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사용 가능한 서식과 설치 장소의 확대 요청을 받는 등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했다.
약자를 위한 기술과 콘텐츠 개발에 앞장설 것
지금까지 사회적 가치 분야의 기술 및 서비스는 공공분야에서 선도하고 민간 분야는 뒤따르는 추세였다. 그러나 이제는 AI로 대표되는 4차 산업의 디지털 가속화가 공공과 민간을 가리지 않고 빠르게 적용되어 서비스된다. 이에 사회적 약자들의 디지털 소외 또한 빠르게 심화된다는 점을 정부와 기업은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렇기에 멀틱스는 이번 사업의 의의가 ‘약자를 위한 기술과 콘텐츠도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멀틱스는 앞으로 ICT 기금사업을 통해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해서 사회적 약자로 대표되는 디지털 소외계층의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한 포용기술의 개발에 매진할 계획이다. 지능형 배리어 프리 기술을 통해 정보 취득 격차로 인해 발생되는 사회적 약자의 불평등이라는 구조적 문제의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멀틱스의 행보가 기대된다.
TIME LINE
2011. 11.

㈜멀틱스 설립
2015. 03.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2019. 11.

경영혁신중소기업(메인비즈) 인증 ISO 9001 품질경영 시스템 인증
2019. 12.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국가정보화 공로 표창장 수상
2021. 06.

조달청 주관 혁신제품 지정 (당사 개발 지능형 배리어 프리 민원 안내 키오스크 '누리뷰' )
2022. 03.

중기부 선정 '이노비즈' 인증서 A등급 획득
2022. 04.

ISO/IEC 27001:2013 정보보호경영시스템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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