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IN - Ⅱ
산림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으로
산림산업의 새 장을 열다
한국임업진흥원 대표 이강오

한국임업진흥원
일반현황 전담기관명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내역사업명 빅데이터 센터 육성 및 플랫폼 구축
기업현황 CEO 이강오
업종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
설립 연월 2012년 1월 홈페이지 https://www.kofpi.or.kr/index.do
핵심성과 수요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데이터 생산 및 유통활성화 ‘데이터 개방 및 유통활성화 분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표창(’21) ‘산림’, ‘환경’, ‘유통소비’, ‘교통’, ‘농식품’ 분야 연합체 ‘빅스퀘어유니언’ 출범
산림빅데이터 플랫폼으로
일깨운 산림산업의 가능성
대한민국은 산림녹화 분야에서 선도 국가다. 우리나라는 단기간에 산림녹화에 성공했으나 산림산업은 전체 GDP 대비 1%도 채 안 되는 매우 영세한 상황이다. 게다가 산림분야는 데이터 시장의 비활성화, 데이터 활용사례 저조 공공분야 중심에 데이터 구축 등으로 산림 데이터를 활용해 생산능력을 키우고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image1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산림 데이터를 활용해 산림 청정 비즈니스를 발굴하고, 타 분야와 협업으로 산림의 가치를 높이며, 산림을 다양한 분야에 접목해 미래 발전 동력으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즉, 산림빅데이터 플랫폼의 구축과 운영이 절실한 이유다.
한국임업진흥원은 이에 적임기관으로 ICT기금사업을 통해 산림분야의 민간 데이터를 통합 적재함으로써 데이터 댐을 구축했다. 아울러 데이터의 개방과 유통, 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발굴, 타 분야와의 Mash-up 통해 산림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산림산업의 디지털 전환의 계기,
‘산림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구축’ 사업
산림빅데이터 플랫폼은 몇몇 사람들의 아이디어로부터 출발했다. 기존 산림업 종사자들에게는 “산림분야에서 혁신을 이룰 수 있을까?”, “산림으로부터 어떠한 가치를 만들 수 있을까”라는 자조 섞인 우려가 존재해왔다. 그러나 이는 다양한 분야 사람들과 협업을 통해 가능성이 됐고, 결국 최종 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가능성이 확신으로 바뀌게 됐다.
image2
물론 ICT기금사업 운영 과정에서 산림 데이터 활용도가 낮아 데이터 비즈니스 사례 발굴과 신산업 개발 사례 부족 등 어려움이 따랐다. 또한, 새로운 방식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이견과 폐쇄성도 사업추진의 걸림돌로 작용됐다. 하지만 진흥원은 ICT기금사업 참여기업 선정시, 산림 비즈니스 확대 및 미래혁신을 꿈꾸는 기업가 정신을 선정기준으로 삼으며 혁신을 돌파구로 삼았다. 산림사업 분야에 종사하는 기업으로 산림데이터를 활용해 타 산업분야에 적용·융합, 데이터 유통이 가능한 기업을 참여기업 조건으로 내세운 것이다.
이처럼 진흥원은 참여기업에 통념이 아닌 새로운 자극을 제공하고자 했으나 그 과정에서 시행착오가 많았다. 그러나 이는 곧 극복과 개선의 의지가 됐고, 매년 좋은 성과를 만들어가게 됐다. 현재 참여기업들이 ICT기금사업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사업분야의 확장을 통해 미래성장 동력을 발굴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가고 있다.
타 산업과의 융합과 협업,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리빙랩 운영
한국임업진흥원 ICT기금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타 산업과의 융합과 협업이다. 산림은 타 분야와 연관성이 높아 다양한 협업이 가능 하다. 이는 산림 데이터의 활용과 비즈니스 발굴에 강점이 될 수 있어 진흥원은 산림 데이터의 간의 융합, 타 산업과의 융합, 빅스퀘어 유니언과 같은 협업 거버넌스를 통해 산림의 영역을 확대하고, 산림분야 사회적 아젠다를 발굴해 신속하게 적용하는 리빙랩을 운영 하고 있다.
이처럼 진흥원은 앞으로도 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데이터 성과보고회, 세계산림총회(WFC) 등을 통해 우수사례를 홍보함으로써 타 산업분야와의 네트워크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하이테크 기업의 발굴과 기술혁신으로 산림분야의 혁신은 물론, 데이터 기반 산림 행정 정책을 수립하고, 그 성과를 측정함으로써 데이터 활용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끝으로 산림 과학기술 R&D를 위한 데이터 생산, 분석 환경을 제공해 산림 과학기술 발전도 지원할 생각이다.
TIME LINE
2012. 01. 26.

한국임업진흥원 개원
2013. 08. 12.

국제공인시험기관 지정(한국인정기구 KOLAS)
2016. 03. 02.

소나무재선충병 모니터링센터 개소
2016. 07. 30.

산림탄소센터 개소
2017. 01. 23.

산림과학기술 연구관리 전문기관 지정(산림청)
2019. 01. 31.

산림빅데이터 거래소 개소
2020. 03. 30.

산촌활성화지원센터 지정(산림청)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