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 개척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하면서, ‘데이터 산업시장’ 규모도 눈에 띄게 커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발표한 ‘2021 데이터산업현황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2020년 데이터 산업시장 규모는 약 20조 원이며, 이는 2019년 보다 18.7% 증가한 것이다.
데이터 산업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로 증가한 분야는 데이터 라벨링 시장에 해당하는 ‘데이터 처리 및 관리 솔루션 개발·공급업’으로, 2019년 대비 20.8% 증가했다.
데이터 라벨링 시장에서 확실한 차별화로 성장일로의 길을 걷는 기업이 있다.
바로 크라우드웍스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지능(이하 AI) 학습 데이터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으로, AI 학습용 데이터를 라벨링 유형에 따라 자동 분류하고
필요한 작업 유형을 자동 판단한 후 이에 따라 ‘Draft of Annotation’ 작업을 자동 실행하는 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다.
어떤 산업의 성장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그 산업이 유망하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진입장벽이 낮다는 의미일 때도 있다.
데이터 라벨링 산업은 이 두 가지 의미를 모두 내포하고 있다.
이 시장에서 크라우드웍스는 데이터 라벨러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인력을 매칭하는 ‘HR테크’라는 블루오션을 개척했고,
국내외에서 150개 이상의 특허를 출원할 정도로 기술개발에 매진하며 HR테크 시장의 기술적 진입장벽을 실력으로 높여왔다.
특히, 데이터 라벨링 및 크라우드소싱 관련 연구개발 및 지적재산권 확보로 디지털 긱 이코노미 플랫폼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성실함으로 압도적·독보적 시장 구축
크라우드웍스는 ‘우리나라 최초’라는 장점을 성실함으로 지켜냈고, 이는 ‘압도적인 데이터 규모’로 이어졌다.
휴먼 리소스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데이터의 양과 규모인데, 크라우드웍스는 약 5년이란 시간과 약 35만 명의 크라우드소싱 작업자들 덕분에
후발주자들이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압도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아울러 데이터 품질 관리를 데이터 속성·유형별 품질 기준을 수립하고, 4단계로 구성된 인력 검증시스템을 활용해 35만 명이 수집·가공한 데이터를 100% 전수 검수하고 있다.
이는 데이터 품질 99% 보증이란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 양성·일자리 창출에 기여
정교하고 정확한 데이터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 데이터 라벨러를 양성하는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크라우드웍스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다.
국내 최초 고용노동부가 공식 인증한 데이터 라벨링 관련 교육과정이다.
크라우드웍스는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다양한 산업군에서 AI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고, 전문 지식을 갖춘 데이터 라벨러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는 만큼
앞으로 관련 데이터 라벨링 전문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고무적인 것은 이 교육 프로그램이 일자리 창출과도 연결된다는 점이다.
크라우드웍스는 데이터 라벨러가 새로운 직업군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은 물론, 지역 내 일자리를 창출하고 취업 연계로 안정적인 고용을 유발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자부심이 크다고 밝혔다.
경력 데이터 라벨러를 직접 채용하고, 크라우드웍스 플랫폼에 등록된 작업자를 활용하여 대규모 데이터를 구축하고 개방하는 정부의 AI 통합 지원
프로젝트 중 하나인 AI 허브 사업(딥페이크 방지 영상 랜드마크 이미지)에 참여하는 등 크라우드웍스 스스로도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데이터의 힘, 글로벌로 향하다
2019년 이후 4년 연속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데이터 바우처 지원사업에 공식 파트너로 선정되어 데이터 기반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서비스 고도화 및 분석 등을 사업에 활용하는 약 130개의 AI 기업을 지원하면서, 또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구축 사업(2020년·2021년)’과 ‘데이터 바우처 지원 사업(2019년·2020년·2021년· 2022년)’ 등에 참여하면서 양질의 방대한 데이터는 그 진가를 더욱 발휘하고 있다.
여기에 기술 및 서비스 고도화가 필요한 수요기업에게 컨설팅부터 데이터 가공까지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전문가 주축의 데이터 사업실을 신설하고,
데이터 바우처 사업이 생소한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강연회를 진행하는 등 수요기업의 만족도 제고를 위한 노력을 더하면서, 크라우드웍스와 함께하는 기업이 더욱 늘었다.
올해는 판매 부분 공급기업으로 추가 선정되어 소상공인·중소기업에도 데이터 상품을 제공한다.
이러한 성실한 노력은 ‘올해의 디지털 뉴딜 우수사례’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2021 데이터 품질대상’ 유통품질부문 최우수상 수상 등과 같은 결과로도 이어졌다.
무엇보다 사업 확장과 글로벌 시장에 대한 자신감과 연결됐다는 점이다.
크라우드웍스는 신규사업 확장으로 매출 유형 다변화를 가속화할 예정이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 고도화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글로벌 컨설팅 기업인 가트너와 파트너십을 맺고 유럽시장 진출을 추진한다.
앞으로 글로벌 인공지능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내일이 기대된다.